김광림 “컷오프 비율 높이는 근거 제시해야”

▲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5일 오후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대구·경북 지역 공천 컷오프 비율을 높이겠다고 하자 TK 현역 의원이 공개석상에서 반발했다.

경북 안동을이 지역구인 김광림 의원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컷오프 비율을 높이겠다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공관위에 공개 질의했다.

김 의원은 “어려울 때마다 대구를 찾아 우리 당을 지켜달라고 호소한 역대 지도부였는데 지금 TK지역 현역의원 몰살론까지 떠돌며 민심이 흔들리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TK는 현재 한국당 지지도가 가장 높고, 문재인 정권의 실정과 내로남불에 가장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TK 인구는 도합 500만명으로 전국 10%에 불과하지만 한국당 책임당원 수와 당비 재정의 30%를 담당하고 있다”고 이야기햇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맞서 삼복더위 광화문 집회, 삭풍 속에 이뤄진 대규모 투쟁에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적극적으로 동참한 지역도 단언컨대 TK”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선거철만 되면 찾아오는 근거도, 설명도 없는 TK 물갈이론에 ‘TK가 봉이냐’ ‘TK가 식민지냐’는 말이 지역언론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컷오프 비율을 높이겠다는 것은 TK 현실을 모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TK 지역 현역 의원은 19명 중 초선이 12명으로 이미 지난 20대 총선 때 TK 지역은 64%가 교체됐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공정한 기준에 따라 투명한 절차 속에, 당의 이름으로 내려지는 어떠한 결정도 대구경북은 묵묵히 이행할 준비가 돼있다”면서 TK 컷오프 비율을 높이는 이유를 설명해달라고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4일 황교안 대표는 TK 지역 현역들을 만났는데 이 자리에서 TK 현역들은 황 대표에게 컷오프 비율을 높이는 것에 대해 항의를 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컷오프 50%~70% 이렇게 계속 얘기가 나오는 것은 경북 도민들을 무시하는 처사일 수 있다”는 TK 의원들의 말을 전했다.

이에 황 대표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 퍼지는 데 대해 유포자를 찾아내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답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공관위는 권역별 컷오프를 도입할 예정이다. 전희경 대변인은 지난달 31일 공관위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권역별 컷오프에 대해 공관위가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당 총선기획단은 현역 의원 3분의 1을 컷오프하고, 이를 통해 현역 50% 이상을 교체하겠다는 방침을 내놓았다.

그런데 권역별 컷오프를 도입하겠다고 하면 사실상 TK 지역 물갈이 폭을 높이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컷오프를 위한 여론조사를 실시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TK 의원들은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