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국에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더 활발한 고위급 교류가 이뤄질 것”

▲ 문재인 대통령이 주한 대사 신임장 제정식에서 싱하이밍 신임 주한 중국대사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도쿄올림픽이 있고, 한·중·일 정상회의가 한국에서 개최되는 만큼 더 활발한 고위급 교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7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1시 5분까지 청와대 본관에서 토미타 코지 주한 일본대사, 싱 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갖고 "주한대사관에서 참사관, 공사로 근무한 경험으로 한국을 잘 이해하고 있는 토미타 코지 대사의 부임을 환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일 간 현안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가 크다"며 "아베 총리가 나와 더 자주 만날 수 있는 관계를 만들고 싶다고 한 것으로 아는데, 같은 생각"이라며 "안부 인사를 전해 달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한 대사 신임장 제정식에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토미타 코지 대사는 "문 대통령께서도 양국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신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라며 "양국관계 강화를 위한 역할을 맡게 되어 기쁘다"고 대답했다.

그는 "양국이 지난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현안 해결에 합의한 만큼 그 이행을 위해 전심전력을 다 하겠다"며 "양국관계 강화를 위해서는 양 정상의 관계구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양 정상이 자주 만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문 대통령은 "가까운 이웃인 한일 양국은 세계 경제가 어려울수록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미래를 위한 노력에도 머리를 맞대고 지혜롭게 해결방안을 찾아나가길 바란다"며 아베 총리가 2018년 평창올림픽에 참석한 것에 대해 사의를 표하며 "우리 정부도 도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정보도 공유·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토미타 코지 대사는 "세계경제에 있어 한일관계는 매우 중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협력 등 양국이 협력해야 할 분야가 많다"며 "도쿄올림픽은 아시아 지역에서도 매우 중요한 대회이기 때문에 한·중·일 3국 협력 등 성공개최를 위해 최대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싱 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와의 환담 자리에서 지난해 방중 시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따뜻한 환대를 받았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한국에서 3번 근무했고, 북한에서도 근무한 경험이 있는 등 중국의 대표적인 한반도 전문가인 싱 대사의 부임을 환영한다"며 "한중관계 발전뿐 아니라 남북관계 발전에 크게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를 조속히 극복하고 다시 경제발전에 매진해 나갈 거라 믿는다며 한중 관계도 더 빠르게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중국 정부와 국민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위로의 말을 전하며 환자들의 조속한 회복을 기원했다.

또“한국 정부는 중국 정부가 하루빨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싱 하이밍 대사는 시진핑 주석과 리커창 총리의 안부 인사를 전하며 "문 대통령의 리더십 하에 한국이 각 분야에 있어 발전을 이루고 한중 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대답했다.

특히 “최근 중국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지난번 문 대통령께서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라고 말씀하신 것에 큰 감동을 받았다”며 감사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한중 양국은 가까운 이웃으로 수교 28년간 각 분야 협력에서 성공을 이뤘다"며 "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지도 아래 양국관계 대발전의 시기를 맞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싱 하이밍 대사는 “중국 정부는 양국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프로세스를 지지하고 협력해 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가까운 이웃사이에 어려움을 돕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며 우한 교민들을 임시항공편으로 돌아오도록 배려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아울러 "저와 시진핑 주석, 리커창 총리 간에 한중수교 30주년이 되는 2022년을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지정하는 데 합의했다"며 "이를 계기로 양국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싱 하이밍 대사가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싱 하이밍 대사는 "문 대통령과 시 주석, 리커창 총리의 합의가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