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포항 주민 선거구 획정에 불만 드러내

▲ 1월 10일 서울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악청사에서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 정당 의견청취' 회의가 열리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4.15 총선이 두 달 정도 남아있지만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문제를 정리하지 못하면서 관련 지역주민들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오는 26일까지 선거구 획정 기준을 마련해야 하지만 여야는 논의조차 합의를 하지 못하면서 과연 선거구 획정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전국 253곳 중 3곳이 인구 상한을 넘겨 분구되고, 3곳은 하한 기준에 따라 통폐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분구가 예상되는 곳은 세종, 강원 춘천, 전남 순천이다. 통폐합 대상은 경기 군포갑·을, 안산 상록갑·을 및 단원갑·을, 서울 강남갑·을·병 등이 거론된다. 강남 갑·을·병은 3개에서 2개 선거구로, 안산 상록갑·을 및 단원갑·을은 4개에서 3개로 각각 축소될 수 있다.

또한 갑·을·병·정 등 한 행정구역을 쪼갠 선거구들 사이에 인구 편차로 인한 조정이 필요한 곳이 15∼16개 정도이다.

현재 4+1(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은 전북 김제·부안의 인구(13만 9470명·총선 15개월 전 기준)를 하한선으로, 그 2배인 27만 8940명을 상한선으로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이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문제는 아직까지 선거구 획정 기구조차 제대로 구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총선 출마자나 주민들의 불만이 점차 커지고 있다.

자신의 지역구가 통폐합 혹은 분구가 될 것으로 예측되는 총선 출마자는 어느 지역의 주민을 만나서 선거운동을 해야 하는지 고민스러운 상황이다. 또한 지역 주민들 역시 자신의 지역구가 어디로 편입되는지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국회의원선거 성동구 단일선거구(성동갑, 성동을) 복귀 촉구 주민대표자는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구 획정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국회의원 선거가 70일도 남지 않았지만 선거구 획정은 아직 아무런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면서 “선거법에 따르면 선거일 1년 전까지 국회의원 지역구를 획정해야 하는데 국회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20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을 다시 바로 잡아야 할 때이다”면서 “성동구 주민들의 의견과 요구를 명확히 전달하는 활동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울릉 정치권 역시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최근 울릉을 울진·영양·영덕·봉화 선거구에 편입하려는 시도가 있기 때문이다.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인 박명재 의원은 지난달 22일 포항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울릉 생활권이 포항에 있는데 말이 안 된다”며 “군수나 군의회 의장 등이 원하지도 않는다”면서 반대했다. 울릉군의회도 선거구 조정 반대하면서 기자회견을 여는 등 다방면으로 반발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아직 선거구 획정에 대한 논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갈등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런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하루라도 빨리 선거구 획정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