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거래나 시장 교란행위, 가짜뉴스 유포 범죄 행위 엄단"

▲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죄관 회의를 주재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 "우리는 경제에 미치는 어려움을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며 "정부는 가용한 자원을 총동원해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는 살아나던 경제에 예기치 않은 타격을 주며 수출과 관광, 생산과 소비에 큰 어려움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다고 병이 가라앉기를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며 "업종별, 기업별, 지역별로 맞춤형으로 지원책을 마련하고, 중소상공인들에 대한 자금 지원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기업, 노동자가 함께 상생협력으로 돌발위기 극복에 힘을 모으고 있다. 조업이 중단된 중국 현지 부품공장을 조기 정상 가동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발로 뛰며 협력하고 있고, 정부가 신속히 인가하고 있는 특별연장근로를 노동자도 기꺼이 수용하고 있다"며 경기 회복을 위해 적극적인 대책을 설명했다.

한편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영화가 아카데미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그리고 국제장편영화상, 이렇게 4관왕 수상했다며 박수로 회의를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의 대응 능력이 국력이고, 국민의 시민의식이 국격"이라며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우리가 충분히 관리할 수 있고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역 역량과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대응 수준을 높이며 더욱 촘촘한 방역망을 가동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자가격리조치 및 유증상자 관리 확대, 중국 이외 국가에 대한 방역조치 강화, 개강연기 조치 등 정부의 대응현황을 상세히 소개했다.

특히 "마스크 수급 안정화를 위해 매점매석을 금지하고, 긴급 수급 조정조치를 준비하고 있으며 불공정거래나 시장 교란행위, 가짜뉴스 유포 등 공동체를 파괴하는 반사회적 범죄행위를 엄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조기진단이 가능한 시약을 개발해 민간 의료기관까지 공급하기 시작했다"면서 "검사자 수가 크게 늘면서 일시적으로 확진자가 늘어날 수 있지만 결국 조속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지역사회의 확산을 막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는 신종 코로나는 중증 질환이 아니며 치사율도 높지 않다"며 "세계가 인정하는 선진적인 의료체계를 갖추고 있고, 의료진들의 역량도 뛰어나 신종 코로나가 적절하게 관리되고 치료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이 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는 안심해도 될 것 같다"면서 "실제보다 과도한 불안과 공포로 위축될 필요가 없다"고 국민 여러분께 특별히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는 우리 의료체계에 대한 신뢰를 갖고 안전행동수칙을 지키면서 차분하게 대처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또한 "정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한 책무를 다하기 위해 내일 다시 한 번 중국에 임시 항공편을 보내 우한에 남은 우리 국민과 가족들을 모셔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아산과 진천의 주민들께서 따뜻하게 맞아주셨듯이 임시생활시설이 지정되는 해당 지역 주민들께서도 넓게 이해하고 포용해 달라"고 부탁했다.

문 대통령은 "대책이 현장에서 잘 작동되려면 현장 일선의 공무원들의 적극행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모든 부처가 장관 책임 아래 공무원들의 적극행정을 독려하고, 면책하며 나아가 보상한다는 원칙을 확립해 달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공공기관들도 감염병 극복이라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며 "우리 모두는 서로의 사회안전망 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