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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본다] 지방은행 2020년 2월 브랜드평판...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경남은행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2.14 08: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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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방은행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구은행 2위 부산은행 3위 경남은행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하였다. 6개 지방은행 브랜드에 대해서 2020년 1월 12일부터 2020년 2월 12일까지의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4,773,9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1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6,946,008개와 비교해보면 5.8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 로 브랜드평판 분석하였다.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포함하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할 수 있다. ​

2020년 2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순이었다.

1위, 대구은행 ( 대표 김태오 ) 브랜드는 참여지수 920,745 미디어지수 2,163,945 소통지수 3,904,590 커뮤니티지수 1,396,802 사회공헌지수 205,275 CEO지수 273,7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65,090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707,880와 비교해보면 15.01% 상승했다.​

2위, 부산은행 ( 대표 빈대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831,155 미디어지수 2,244,753 소통지수 2,801,979 커뮤니티지수 1,481,364 사회공헌지수 254,514 CEO지수 305,6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19,365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202,569 와 비교해보면 9.95% 상승했다.​

3위, 경남은행 ( 대표 황윤철 ) 브랜드는 참여지수339,680 미디어지수 1,574,979 소통지수 2,687,212 커뮤니티지수 887,461 사회공헌지수 153,883 CEO지수 265,0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08,225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498,878와 비교해보면 9.09% 하락했다.​

4위,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5,559 미디어지수 1,618,491 소통지수 1,927,803 커뮤니티지수 1,053,380 사회공헌지수 226,517 CEO지수 418,6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20,399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063,395와 비교해보면 30.30% 하락했다.​

5위, 제주은행 ( 대표 서현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547 미디어지수 588,966 소통지수 2,004,733 커뮤니티지수 1,031,234 사회공헌지수 223,483 CEO지수 53,3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11,301가 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325,317와 비교해보면 7.2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광주은행 ( 대표 송종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1월에 분석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36,946,008개와 비교해보면 5.88%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09% 상승, 브랜드이슈 9.82% 상승, 브랜드소통 10.24% 하락, 브랜드확산 10.85% 하락, 브랜드공헌 39.20% 하락, CEO평가 12.05% 하락했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월 12일부터 2020년 2월 12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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