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건설산업팀 구성헌 기자

최근 재계, 경제계에선 대통령의 발언에서 시작된 ‘상생’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건설사들도 각자 상생방안들을 내 놓으며 흐름에 편승하고 있다.

사실 건설업계의 하도급 폐해 문제는 하루이틀이 아닌 건설업계의 고질적인 병폐로 자리잡아온 문제다. 때문에 많은 제도적 보완과 인식 변화를 통해 상당부분 개선됐다는 것 역시 자타가 공인하는 것이지만 잊을만하면 한번씩 문제가 불거지며 이에 대한 개선은 아직도 ‘진행형’임을 인식시키고 있다.

지난 달만 하더라도 현대건설과 SK건설이 하도급업체를 대상으로 불법행위를 한 것이 적발되며 업계에 그림자를 드리웠다.

공교롭게도 이들 건설사는 오늘(15일) 약속이나 한 듯이 협력사와의 상생활동을 홍보하는 자료를 내 놓았다.

물론 건설사들만의 잘못은 아니다. 정부가 예산절감을 위해 최저가를 남발하다보니 생존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협력사들을 압박할 수 밖에 없다는 건설사들의 변명도 일견 타당한 면이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하도급 업체들을 압박하는 경영행태는 입으로만 상생을 외치고 실제 행동은 다른 ‘두 얼굴’로 비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특히나 세계화를 지향하는 우리 업계의 목표를 생각할 때 하도급 폐단의 수정과 상생경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임이 분명하다. 더 이상 과거의 망령에 사로잡혀 이런 문제들을 안고 가다가는 더 나은 미래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본지는 오는 10월1일 국회 국토해양위원장 송광호 의원실과 함께 ‘건설산업의 상생협력 확대방안’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종합건설사를 비롯해 발주처와 전문건설업체 등 업계를 대표하는 토론자들의 토론도 예정돼 있다.

부디 이 자리에서 허심탄회한 이야기들이 오갔으면 좋겠다.

지금 당장은 서로에게 쓴 소리들이 오갈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업계의 체질을 강화하는 약들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기 때문이다.

상생은 말과 제도만으로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업계가 직접 나서지 않는다면 상생은 ‘구호’에 그칠 뿐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