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빅데이터View 빅데이터로본다
[빅데이터로본다] 대한민국 도시 2020년 2월 브랜드평판...1위 제주시, 2위 청주시, 3위 용인시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2.18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제주시 2위 청주시 3위 용인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1월 16일부터 2020년 2월 1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76,798,8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367,743,492개와 비교하면 24.73% 줄어들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되었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2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제주시, 청주시, 용인시, 부산시, 세종시, 서울시, 인천시, 화성시, 구미시, 평택시, 파주시, 창원시, 대구시, 수원시, 경산시, 대전시, 울산시, 고양시, 서귀포시, 부천시, 안양시, 아산시, 김포시, 남양주시, 전주시, 성남시, 광주시, 안산시, 포항시, 진주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제주시 ( 고희범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186,942 소통지수 3,271,627 커뮤니티지수 2,621,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80,28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29,245,991과 비교하면 75.35% 하락했다. ​

2위, 청주시 ( 한범덕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244,336 소통지수 2,322,109 커뮤니티지수 2,258,0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24,484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651,847과 비교하면 50.22% 하락했다. ​

3위, 용인시 ( 백군기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535,616 소통지수 3,412,984 커뮤니티지수 2,836,1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84,758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3,382,507과 비교하면 69.35% 하락했다.

4위, 부산시 ( 오거돈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169,270 소통지수 1,374,460 커뮤니티지수 2,992,1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35,922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42,584,341과 비교하면 76.44 % 하락했다. ​

5위, 세종시 ( 이춘희 시장 )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021,080 소통지수 1,879,886 커뮤니티지수 2,369,8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70,858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420,040과 비교하면 59.95%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제주시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브랜드 빅데이터 367,743,492개와 비교하면 24.7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15.93% 하락, 브랜드소통 34.21% 하락, 브랜드확산 22.0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분석은 제주시, 청주시, 용인시, 부산시, 세종시, 서울시, 인천시, 화성시, 구미시, 평택시, 파주시, 창원시, 대구시, 수원시, 경산시, 대전시, 울산시, 고양시, 서귀포시, 부천시, 안양시, 아산시, 김포시, 남양주시, 전주시, 성남시, 광주시, 안산시, 포항시, 진주시, 시흥시, 경주시, 천안시, 김해시, 의정부시, 양주시, 광명시, 이천시, 경기 광주시, 구리시, 포천시, 오산시, 원주시, 공주시, 양산시, 안성시, 거제시, 군포시, 춘천시, 당진시, 충주시, 여수시, 여주시, 강릉시, 목포시, 의왕시, 군산시, 익산시, 순천시, 동해시, 안동시, 서산시, 과천시, 제천시, 논산시, 나주시, 사천시, 보령시, 동두천시, 광양시, 밀양시, 울산시, 속초시, 김천시, 계룡시, 통영시, 상주시, 영주시, 영천시, 문경시, 정읍시, 김제시, 삼척시, 남원시, 태백시 에 대한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