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반 지하 1500가구 이상에 맞춤형 집수리공사
가구당 320만원 투입…단열·보일러·에어컨 등 수리

[일간투데이 엄정애 기자] 서울시가 영화 '기생충' 속 공간적 배경이 된 반 지하 주거형태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맞춤형 집수리를 지원한다.

서울시내 반 지하 거주 가구 중 평균 소득 50% 이하 가구는 55.3%, 70% 이하는 77.8%로 대부분 소득수준이 낮은 시민들이 반 지하에 거주하고 있다.

시는 한국에너지재단과 협업해 올해 반 지하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1500가구 이상에 단열·냉방 등의 맞춤형 집수리공사를 지원한다.

시가 2009년부터 시행해온 '희망의 집수리사업(가구당 120만원 지원)', 한국에너지재단이 2006년부터 시행해온 '에너지효율 개선사업(가구당 200만원 지원)'을 결합하고 반 지하 가구에 대한 지원을 집중해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

시는 올해 희망의 집수리 사업을 지원할 900여가구 중 400가구를 반지하로 지원한다.

초과 신청시에도 반 지하 가구를 최우선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한국에너지재단과의 협업을 통해 지원 규모와 효과를 대폭 확대하게 되며 1100가구는 에너지재단 자체적으로 지원한다.

이번 집수리 사업은 반지하 실태조사를 반영해 ▲단열시공 ▲보일러설치 ▲에어컨설치 ▲창호설치 ▲바닥교체 공사와 더불어 반 지하 가구의 수요가 많은 ▲창문 가림막 ▲제습기 ▲화재경보기 ▲환풍기 등의 항목을 추가 지원한다.

시는 지원 추가 항목을 기존 서울시 희망의 집수리 항목인 ▲도배 ▲장판 ▲새시 ▲LED ▲싱크대 ▲타일 ▲위생기구(세면대·양변기) 등 13개 항목에 포함해 120만원 범위내에서 선택하도록 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기준중위소득 60% 이하 저소득층이다. 시는 상·하반기 자치구별 공고를 통해 3월부터 수시로 신청을 접수를 받고 자격여부를 심사해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하는 시민은 사회복지과 등 자치구 해당부서에 문의하거나 동주민센터에 신청하면 자격여부를 심사해 지원한다. 동주민센터에 신청서와 관련서류를 제출하면 자치구는 자격 여부를 심사해 심사결과를 통보한다. 이후 수행업체가 대상가구를 방문해 필요한 공사 범위를 확인하고 시공하게 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