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초당적 협력”...野 “초기 대응 못해”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대한 정치권의 협력과 관련해서 시각 차이를 보였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제1당이 되면 대통령 탄핵을 추진한다고 공개적으로 말했다”며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힘을 합치는데도 또다시 정쟁으로 나아가겠다는 발상”이라고 미래통합당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정쟁이 아닌 코로나19 극복과 민생경제 구하기에 모든 정당이 힘을 합쳐야 할 때”라며 “방역 치료 대책과 민생 추경(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입장 분명히 밝혀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지금 상황에서 국가를 혼란으로 몰고 갈 탄핵을 꺼내는 것은 참으로 무책임한 일”이라면서 미래통합당을 향해 비판했다.

이어 “우선 국회가 할일부터 잘 해야한다. 비상한 대책을 논의해야할 상황”이라며 코로나 사태에 대해 국회에서 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긴급회의’에서 “국민의 공포심이 커지고 경제마저 얼어붙었다. 헌정·민생·안보 재앙에 이어 보건재앙이 밀려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정부는 초기 대응이 미숙했고, 1차 방역이 실패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대책을 새로 짜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첫 환자 발생 이후 지역사회 감염대책이 무방비 상태 수준이다. 북한에서는 쑥을 태워 방역한다는데 대한민국 방역도 그 이상 수준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 여당은 사태 이후 자화자찬을 하고 야당 비판에 대해 정쟁이라고 공격했다. 국민 생명과 안전은 정쟁의 대상이 돼선 안 된다”면서 정부가 책임회피과 현실 부정 왜곡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상진 의원은 “정부가 방역의 초기 대응에 실패해 우리 당에서나 태스크포스에서도 누차 지적했지만 정말 귀를 막고 들었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