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 전폭적 지원하겠다" 보고

▲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대응 관련 긴급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최근 확진자가 급증해 어려움을 겪는 대구·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정 총리로부터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 명단을 확보해서 자가 격리해 그 상태에서 전수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내용등 이 같은 긴급 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여러모로 상황이 엄중하므로 발 빠르고 강력한 지원 대책을 시행하면 좋겠다"며 어제 하루에만 5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한 신천지 대구교회와 경북 청도대남병원 장례식 문제에 대해 당부했다.

특히 "예배와 장례식 참석자에 대해선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장례식 방명록 등은 중요한 추적대상일 텐데, 단순히 신천지교회 측이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존하면 관련 후속 조치가 지지부진할 수 있으니 좀 더 빠르고 신속한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현재 위기경보 수준을 '경계'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

정 총리는 "최대한 빨리 접촉자를 찾아내고 확진자를 진료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코로나19 대응 단계를 3단계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하는 문제는 "일본이나 홍콩, 싱가포르 등은 인구비례로 볼 경우 한국보다 확진자가 훨씬 많은데도 불구하고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현 상태를 유지하되 중앙정부가 나서 '심각'에 준하는 수준으로 대응하겠다"고 보고했다.

이날 긴급보고에는 정 총리를 비롯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오전 8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 총리가 주재한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 결과가 보고됐다.

또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21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 문제에 대해 "우선은 기정예산과 예비비의 신속한 집행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 하고 코로나19 관련 국내외 상황의 심각성 및 국제사회의 동향을 점검하고 우리 정부의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검토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