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 ‘우수 농산물직거래사업장’인증표시 이미지. 사진=청양군
[일간투데이 류석만 기자] 충남 청양군(군수 김돈곤)의 로컬푸드 직매장 ‘농부마켓’이 충남 지자체 중 최초로 농림축산식품부 인증 우수 농산물 직거래 사업장에 선정됐다.

우수 직거래 사업장은 직매장 운영 원칙, 관리 체계, 실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뒤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직매장에게 부여하는 농식품부 인증제도이다.

21일 청양군에 따르면, 청양 농부마켓은 ▲농산물 취급 비중 ▲취급 수수료율 ▲직거래 생산정보 표시 ▲생산자 관리(중소농·고령농·여성농 참여도 등) ▲안전성 관리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인증기간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2년이며, 농부마켓은 ▲인증판 부착 ▲홍보비 지원 ▲전국 우수사례집 발간 ▲직거래 지원사업 참여 시, 선정 우대 등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청양군은 올해를 푸드플랜 대도약의 해로 선언하고, 지역과 대도시 직매장 출하 농산물 기획생산과 품목확대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 ▲지역활성화재단 설립 ▲먹거리종합타운 구축 ▲사회적 경제 육성 등 푸드플랜을 뒷받침할 네트워크 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김선식 농촌공동체과장은 “농부마켓의 우수 인증을 바탕으로 청양지역 농업인들이 생산하는 안전 먹거리를 대전시민들에게 공급하는 학하동 직매장 역시 전국 모범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더 많은 국민이 청양 농산물로 건강을 다질 수 있게 서울시·세종시 등에도 직매장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