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동 제의 자체는 조건 없이 받아들이겠다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대구 동대구역에서 지역 시장·소상공인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힙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논의 위해 오는 28일 여야 4당 대표와 국회에서 회동을 갖는다.

청와대가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등 4당 대표와 회동을 위해 최근 제안을 했고, 각 정당들이 제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해 11월10일 문 대통령이 모친상 조문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자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한 이후 110일 만이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 환영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이 저희 비서실에 연락을 했고 논의 과정을 전해 들었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격식이 아니라 민생, 특히 우한 폐렴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한 노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들이 힘들고 어려워하는데 정부 대책이 바르지 못하다”며 “제 생각을 알리고 반드시 우한 폐렴 사태가 신속하게 종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코로나 대응책은 물론 추가경정예산과 관련해서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격론이 예고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방역을 위해서 중국인 입국 금지를 그동안 요구해왔고, 정부는 중국인 입국 금지에 대해 소극적인 목소리를 내왔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이날에도 대구를 봉쇄할 것이 아니라 중국을 봉쇄해야 한다면서 중국인 입국금지를 요구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24일 중국인 입국제한 조치에 대해 “입국제한 조치를 확대할 계획이 아직 없다”며 “현 수준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문 대통령과 황 대표는 중국인 입국 금지를 놓고 상당한 격론이 예고되고 있다.

또한 추경에 대해서는 미래통합당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에만 국한되는 추경이 될 것인지 경제활성화로 확장을 할 것인지에 대한 격론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는 코로나 사태 방역을 위한 추경뿐만 아니라 경제활성화를 위한 추경도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미래통합당은 코로나 사태 방역을 위한 추경은 수용하지만 경제활성화를 위한 추경은 결국 총선용 추경이 될 것이라는 비판을 가하고 있다.

따라서 문 대통령과 황 대표는 이날 추경 규모를 놓고 격론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