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기업 브랜드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공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도로공사 2위 한국가스공사 3위 한국철도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하였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3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0년 2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1월 26일부터 2020년 2월 2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31,036,756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26,996,062개와 비교하면 14.97%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0년 2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도로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감정원, 한국전력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공항공사, 강원랜드, 주택도시보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남부발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한국석유공사,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마사회, 한국중부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수자원공사, 인천항만공사, 해양환경공단, 부산항만공사, 한국남동발전, 한전KPS, 대한석탄공사, 한국조폐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한전KDN, 울산항만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그랜드코리아레저, 주식회사 에스알 순이었다. ​

1위,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24,138 소통지수 830,127 커뮤니티지수 935,580 사회공헌지수 568,3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8,197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36,754와 비교하면 9.82% 하락했다.​

2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53,916 소통지수 751,090 커뮤니티지수 845,997 사회공헌지수 434,4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5,470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597,887 와 비교하면 43.03% 상승했다​

3위, 한국철도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55,562 소통지수 953,297 커뮤니티지수 734,826 사회공헌지수 375,9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9,645 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817,505 와 비교하면 22.13% 상승했다.​

4위, 한국감정원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428,877 소통지수 737,185 커뮤니티지수 952,484 사회공헌지수 44,7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3,277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75,769 와 비교하면 4.22% 상승했다.​

5위, 한국전력공사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68,412 소통지수 799,974 커뮤니티지수 759,129 사회공헌지수 408,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6,289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18,197와 비교하면 197.4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도로공사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공기업 카테고리 브랜드 빅데이터분석을 해보니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26,996,062개와 비교하면 14.97%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1% 상승, 브랜드이슈 30.40% 상승, 브랜드소통 27.03% 상승, 브랜드확산 15.99% 하락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2월 공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1월 26일부터 2020년 2월 27일까지의 분석한 36개 공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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