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센트럴치과 송정우 원장

[일간투데이 양보형 기자] 대학 신입생과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새로운 변화를 앞두고 그간 돌출입 때문에 받았던 스트레스를 치아교정을 통해 해소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치아교정은 1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고, 겉으로 보이는 치아교정 장치 때문에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이러한 심미적 이유로 투명교정 장치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투명교정 장치는 얇고 투명한 생체 적합형 플라스틱 틀로 제작된다. 이는 눈에 잘 띄지 않을 뿐 아니라 탈부착이 가능하여 심미성과 편리성을 고루 갖춘 교정장치이다. 외부로 장치가 거의 드러나지 않고 덧니나 벌어진 치아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투명교정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여러 교정치과에서는 투명교정에 중심을 둔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마케팅이나 저렴한 이벤트성 광고만 믿고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지는 이제 모두가 알 것이다. 언론에 보도되며 사회적 쟁점이 되었던 투명교정의 실패 사례와 그 사태를 책임지지 않고 폐업 후 사라지는 치과들에 대한 문제는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이는 대부분 투명교정을 무분별하게 적용하여 발생한 문제이며, 그 피해는 온전히 피해자들에게 부작용이라는 이름으로 남겨진다.

투명교정은 탈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만큼 환자의 착용 협조도가 떨어지면 교정의 효과도 비례해서 떨어지며, 부착식 브라켓 교정장치만큼 필요한 부분에 적절한 힘을 가하기가 어려워 살짝 벌어진 치아, 심하지 않은 덧니 등 비교적 가벼운 증상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이를 뽑아야 하는 심한 덧니나, 특히 돌출입의 경우에는 제대로 된 치료 효과를 보기가 거의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투명교정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돌출입 케이스의 경우 최근에는 킬본교정을 통해 돌출입투명교정을 진행하는 방법을 적용하기도 한다. 킬본교정장치는 설측교정으로 치아의 안쪽으로 교정장치가 부착되기 때문에 겉으로 교정장치가 드러나지 않는 투명교정의 심미적 장점을 누릴 수 있다. 그와 동시에 중등도 이상의 돌출입을 교정할 수 있기 때문에 투명교정으로 해결할 수 없는 심한 돌출입 케이스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양악 수술이나 돌출입 수술이 필요하다고 알려진 거미스마일과 돌출입, 무턱 증상을 가진 골격형 돌출입에서 킬본교정장치를 적용하여 보이지 않는 돌출입교정을 우선 진행하고 마무리 교정을 투명교정으로 진행하게 되면 교정의 시작부터 끝까지 심미적 교정이 가능해진다.

킬본 인비트랙터(KILBON INVITRACTOR) 시스템을 이용한 3D 디지털 돌출입교정은 각기 다른 증상을 갖는 돌출입 환자 중 증상이 심하지 않은 환자는 빠르게, 그리고 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비수술로 치료하는 것이다. 설측교정으로 심미성과 편리함을 모두 고려하므로 기존에 있던 여러 가지 부수적인 부담을 줄이면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모든 교정 치료와 마찬가지로 치근 흡수, 치아의 변색이나 신경 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센트럴치과 송정우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