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연일 공급량 확대에도 우체국 ·약국 등 구매행렬 지속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시민들이 줄을 선 모습.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3일 정부가 연일 마스크 공급량을 늘리며 '마스크 수급과 전쟁'을 벌이고 있지만 여전히 마스크가 대량 부족 사태를 면치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마스크를 구하지 못한 시민들의 불안과 불편이 지속됐다.

서울시 은평구에 사는 A 씨는 "약국이 문을 열기 전부터 길게 줄을 서 있는 시민들의 행렬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28일부터 정부는 전국 약국을 대상으로 2만4000개소 약국을 통해 약국 당 50~100개씩 배분해 판매 중이다. 한 사람당 5개씩 구매한다고 치면 불과 10명~20명 내외의 소비자만 마스크를 손에 쥘 수 있다. 정부의 노력이 무색할 만큼 턱 없이 부족한 마스크 공급 양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일 공적판매처를 통해 공급되는 마스크 수급 상황을 발표했다. 정부는 '공적 판매처'를 통해 마스크 총 203만7000 개를 공급했다.식약처의 자료에 따르면 1일 공급목표량은 총 500만 개였으며 이는 전날보다 244만3000장이 증가한 마스크 양이다.

마스크 수급 현황.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공적 판매처'란 우정사업본부, 농협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및 종소기업유통센터, 약국 등이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에 100만 개의 마스크가 특별 공급됐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약 130개 마스크 제조업체에 식약처 직원을 파견해, 매일 생산량과 출하량을 확인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포장·수송 인력 부족에 따른 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군용 트럭과 군인 72명을 투입해, 마스크 제작과 수송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7일 정부는 11톤급 군 수송차량 10대를 동원해 대구·경부(청도)에 마스크 106만개를 수송하기도 했다.

이 같은 정부의 마스크 부족 현상을 해소 하기 위해 민·관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마스크 대란'을 막기 위한 정부의 필사적인 노력과 달리 시민들은 여전히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마스크를 구하지 못해 몇 시간씩 약국에 줄을 서는 등 구매 행렬도 개선되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같은 문제점에 대해 관련자들에게 '질책성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마스크 공급 대책과 관련한 긴급 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당시 "마스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최우선으로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사실상 이의경 식약처장의 마스크 공급 대란에 대한 질책성 주문이었다.

앞서 지난달 28일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 열린 여야4당 대표가 배석한 자리에서 정부의 마스크 수급 관리 지적이 나오자 '국민에게 송구하다'라고 말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여러 대책을 내놨으니 모레까지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마스크 대란을 정부의 우선 정책으로 상정할 것을 약속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약속이 무색하게 시민들은 여전히 마스크 부족으로 불편을 호소했다.

정부가 마스크 업체의 생산량을 늘리고, 개인별 구매 개수를 제한하는 등 여러 조치를 시행했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약발이 먹히지 않은 분위기다.

마스크를 구하지 못하는 시민들이 불편이 가중되자 마스크 공급량을 늘리는 방법 외에 강력한 정책을 주문하는 요구가 이어졌다.

서울시의 한 시민은 "대만처럼 약국에서 건강보험증으로 신원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개인별 구매 수량을 제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일부 개인들의 마스크 대량 구매 행위가 마스크 부족 현상의 원인이라는 배경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약국이나 마트, 우체극 등을 돌며 사재기를 하면서 마스크 수급이 불균형 상태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마스크 대란이 지속될 경우, '건강보험증'을 동원해 강력한 구매 제한 조치를 고려해 볼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마스크 생산 업체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힘을 얻고 있다.

마스크 생산 업체가 여전히 마스크 비축량을 늘리며 시장 공급량을 조절하고 있기 때문에 마스크 생산업체가 보유한 물량을 시장으로 유입시켜야 한다는 의미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강력한 지휘권을 발동해 마스크 업체의 비축 물량이 시장에 유통될 수 있도록 권한을 강력히 행사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