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산업계 전방위 피해 발생, 선제적 조치해야"
"정부 추경안 11조7000억원, 0.2%P 증가에 그쳐, 역부족"

▲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의 기자실에서 추경예산 40조원 편성 확대를 촉구하는 긴급 기자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정부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위축 방지를 위해 11조7000억원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밝힌 가운데 경제계에서 그 네배에 가까운 금액을 투입할 것을 촉구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9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상황으로 산업계의 피해가 전방위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심사가 시작될 추경안 11조7000억원 규모로는 코로나19 피해 지원에 역부족이라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11조7000억원으로 추경이 전액 집행되더라도 국내 총생산(GDP) 부양 효과는 0.2%포인트 수준에 그칠 것"이라며 "언론에서 올해 1%대 성장 전망을 내놓기도 하고 있다. 정부가 당초 계획한 2%대 성장을 위해서 1%포인트 성장을 끌어올리려면 약 40조원이 필요해 현재 추경안으로는 상당히 부족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은 특단의 대책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워진 분위기와 추세를 선제적으로 꺾어야 하는 시점"이라며 "정부를 비롯한 모든 분야가 나서 과감히 달려들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국회에 가서 설명하고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 회장은 "추경 증액과 함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이 제때 지원받을 수 있도록 자금이 흐르는 파이프라인(통로)이 더 빨리, 넓게 뚫려야 한다"며 "금융기관이 대출을 확대하도록 유인을 하고 정부와 한국은행까지 다 나서서 막힌 파이프라인을 뚫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는 코로나19 대책반을 통해 조사한 결과 기업 현장에서는 '산업계에 대한 정부의 지원책들이 복잡한 절차와 까다로운 지원 요건 등 때문에 체감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많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