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세무조사, 협력사로 확산…정부, 4차 구조조정 예고

울고 싶은 자식이 뺨 맞은 꼴일까. 건설업계가 정부의 때 아닌 압박에 다시 한번 위기에 봉착했다.

롯데건설의 기습 세무조사로 인한 비리설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정부는 다시한번 강도높은 건설업 구조조정이라는 시한폭탄 가동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롯데건설에 대한 국세청 세무조사가 협력업체 등을 상대로 전방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이번 세무조사는 롯데건설과 모그룹뿐만 아니라 건설업계 전반으로 불똥이 튈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건설업계 특성상 비자금 조성이나 세금탈루가 주로 협력업체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국세청이 이에 대한 본보기 케이스로 롯데건설을 지목했다는 설이 업계에서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

문제는 협력업체로 번진 이번 조사가 불공정거래와 비자금 조성 등을 잡기 위한 것일 경우, 협력업체는 직격탄을 맞게되고 그로 인해 건설업 전반이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5년전 대림산업을 상대로 한 세무조사에서 국세청이 탈루 혐의를 잡지 못한 뒤로 협력업체 조사를 함께 하는 것 같다"며 "건설경기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상황에서 이번 세무조사로 업계가 더욱 위축되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세무조사에 더해 정부가 강도 높은 건설사 구조조정을 예고하자, 업계는 또다시 초긴장 상태다.

이는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감을 통해 "채권단을 중심으로 건설사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구조조정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하는 데 동의한다"며 "(추가적인) 건설사 구조조정 문제를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한 데 따른다.

지난 6월 3차 건설사 구조조정 발표 이후 처음 나온 관계부처 장관의 이같은 공식발언으로 인해, 업계는 C·D등급 뿐만 아니라 A·B등급의 건실한 건설사도 4차 구조조정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며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우려하고 있다.

앞서 이뤄진 3차 구조조정을 통한 부실업체 솎아내기가 미흡했다는 것이 정부와 금융권의 분석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3차 구조조정 당시 워크아웃 명단에 오른 '청구'는 지난 7월 농협에 돌아온 만기어음(4억원)을 막지 못해 최종 부도처리되고 말았다.

또 B등급을 받아 구조조정 명단에서 제외됐던 한울종합건설도 만기도래한 50억원 규모의 어음을 결제하지 못해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등의 사례가 발생했었다.

한 대형건설사 임원은 "지난 3차 구조조정 이후 건설사들의 자구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가 계속되면서 부도위험에 봉착한 기업은 좀체 줄어들지 않고 있다"며 "정부의 4차 구조조정이 생각보다 빨라진다면 그 파급력은 이전보다 훨씬 업계에 크게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