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도 정부R&D 투자방향 제시
24조 R&D 예산 투자 강화
SW, AI 등 수요-공급 미스매치 선제 대응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일간투데이 유경석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혁신인재 양성 지원을 확대한다. 아울러 혁신인프라(DNA)와 3대 신산업(BIG3) 중심으로 혁신성장을 가속화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지난 12일 제18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고 2021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을 심의·의결했다.

투자방향은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과 혁신성장의 성과가 가속화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혁신주체의 연구역량 강화, 과학기술로 성장동력 기반 확충,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개선의 3대 분야 10대 중점 투자방향을 설정했다.

이번에 의결된 투자방향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등 R&D 관련 22개 부‧처‧청에 오는 15일까지 전달될 예정이다.

우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혁신인재 양성 지원을 확대한다.

SW, AI, 정보보호 등 4차 산업혁명 및 혁신성장 분야의 인재양성 투자를 강화해 수요-공급 미스매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한 현장 수요 중심의 맞춤형 인재양성 프로그램 및 재교육을 확대하며, 분야별 인력수급 전망을 기반으로 인력양성사업을 지원한다.

혁신인프라(DNA)와 3대 신산업(BIG3) 중심으로 혁신성장을 가속화한다. DNA는 Data, Network, AI의 이니셜을, BIG3는 바이오헬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를 뜻한다.

데이터 3법 개정에 따라 데이터 수집‧유통‧활용 생태계 지원을 강화하고, 5G 융합서비스 및 전 산업 AI 융합 확산을 위한 기술과 개인정보보호 및 신사이버 공격 대응을 위한 기술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신약‧헬스케어 서비스 등 바이오헬스 분야 미래 먹거리 창출과 친환경차‧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기술 고도화에 투자를 강화하고, 차세대 핵심기술 IP 확보 및 팹리스기업 전주기 지원 등을 통해 시스템반도체 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

아울러 R&D를 통해 국민의 건강과 생활편익 증진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개인별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지원 및 사회적 약자 등 다양한 수요층의 건강‧의료문제 대응을 위한 R&D를 지속 지원한다.

또한 친환경 생활공간 조성 및 교통‧도시문제 등 생활밀착형 이슈를 발굴‧지원하고, 국민의 문화 향유권 확대를 위해 ICT를 활용한 융합형 문화 콘텐츠‧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R&D투자의 효율성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혁신성장 핵심분야인 미래차, 시스템반도체로 R&D PIE 적용을 확대하고, 투자필요영역‧규제개선 등을 종합해 예산 배분‧조정에 반영한다. R&D PIE는 사업별 예산 배분 방식에서 탈피해 분야별로 기술-인력양성-제도-정책을 패키지 형태로 종합 지원하는 방식으로, 2019년 예산부터 본격 적용됐다.

최도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예산총괄과장은 "각 부처는 투자방향을 R&D 예산 요구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고, 과기정통부는 내년도 R&D예산 배분‧조정의 기준으로 활용할 예정"이라며 "성과평가 결과의 예산 환류를 강화함으로써 정책-투자-평가 간 연계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