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아이리스성형외과 오성균 원장
[일간투데이 양보형 기자]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본격적인 노화 현상이 드러나는 중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노안 얼굴로 인해 고민을 토로한다. 이는 노화로 인해 처진 피부 및 주름 때문에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이 같은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눈꺼풀처짐, 눈밑꺼짐, 눈밑지방 등이 있다. 눈꺼풀처짐은 눈 뜨는 근육 및 위 눈꺼풀 조직이 노화로 인해 아래로 처져 시야를 가려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야기할 수 있다. 눈밑꺼짐과 눈밑지방은 노화에 따른 피부 탄력 저하로 눈 밑 연부조직이 복합적으로 처지면서 발생한다.

이러한 얼굴 노화 증상들은 단순히 나이 들어 보이는 인상을 주는 심미적인 문제뿐 아니라 눈꺼풀이 짓무르거나 시력이 저하되는 등 기능적인 문제도 불러올 수 있어 의료진을 통한 정확한 진단과 해결책을 찾는 것이 좋다.

얼굴 노화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수술적 방법으로는 상안검수술과 하안검수술이 있다. 상안검수술은 불필요하게 늘어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하고 눈을 뜨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을 당겨주는 수술이다. 노화로 인해 눈꺼풀이 처지는 것을 개선해 속눈썹이 눈동자를 찌르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시력 저하를 예방해주고, 시야 확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상안검거근을 교정하기 때문에 보다 시원한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

하안검수술은 눈 아래 늘어진 눈 밑 피부와 지방을 제거한 뒤 재배치하는 수술로, 늘어진 눈 밑 근육도 함께 개선할 수 있다. 눈 밑 처짐과 주름 문제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으며, 노화로 인해 생긴 노안 인상을 건강하고 어려 보이는 인상으로 바꿔줄 수 있다. 더불어 깊은 눈물 고랑과 다크서클 개선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단, 하안검수술 시 눈꺼풀이 뒤집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상안검•하안검 수술은 사람마다 다른 피부의 처짐 정도와 피부 조직의 두께 및 지방량 분포 등을 정확히 파악해 수술이 이뤄져야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 사전에 철저한 검사를 거쳐 담당 의료진과 맞춤 상담을 진행해야 하며, 세밀한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눈가 피부는 다수의 혈관과 신경이 지나는 예민한 부위인 만큼 많은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더불어 해당 병원이 수술 시 환자 상태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곳인지를 먼저 체크하는 것이 좋다.

나이가 들면서 눈가의 피부가 탄력을 잃고 처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기능적인 이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이런 상안검 • 하안검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기능적인 불편함의 해소와 심미적인 효과를 동시에 기대해볼 수 있다.

도움말 : 아이리스성형외과 오성균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