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세반디치과 백인규 원장
[일간투데이 양보형 기자] 고르지 못한 치아 배열이나 돌출입, 덧니 등으로 외관상 심미성뿐만 아니라 저작 활동과 같은 기능성에도 문제가 생긴 경우, 치아교정을 통해 수술 없이 가지런한 치아를 만들 수 있다. 치아교정은 비뚤어지거나 돌출된 치아의 교정뿐만 아니라,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골격 상 부정교합이나 부조화도 바로잡을 수 있어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도 수요가 높다.

하지만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경우 치아교정 후에도 치아가 틀어지는 경우가 있고, 성인의 경우 교정장치에 문제가 생겼거나 진료를 꾸준히 받지 않아 그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있다. 또 정상적으로 교정이 이뤄졌더라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치아교정 후 재교정을 원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치아교정은 원인에 따라 교정 기간이 다르지만, 최소 몇 개월에서 많게는 1~2년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교정을 완료한 후에도 몇 년간은 꾸준히 치과를 방문해 교정된 치아 관리를 진행해야 하므로, 성공적인 교정 결과를 원한다면 진료 날짜를 지켜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관리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교정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장치나 관리의 문제로 재교정을 원할 경우에는 치아교정 전문의에게 정밀한 진단을 받은 후 재교정 가능 여부와 자신에게 맞는 재교정 방법에 대해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 재교정은 이미 한 번의 치아 이동이 끝난 상태이므로 교정 여부와 방법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 치아교정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치아 재교정 장치는 교정 부위 상태에 따라 자가결찰교정 장치와 부분교정 장치, 일반교정 장치 등을 이용해 교정을 진행한다. 자가결찰교정 장치에는 특수하게 제작된 클립을 이용해 와이어를 조정하는 클리피씨교정 장치와 심미적인 세라믹 장치로 통증과 교정 기간을 줄여줄 수 있는 데이몬클리어교정 장치가 있다.

부분교정 장치에는 설측교정으로 이물감이 덜 한 2D 교정 장치와 얇은 교정장치로 구강위생 관리가 쉬운 MTA교정 장치가 있다. 일반교정 장치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교정이 가능한 메탈교정 장치와 메탈교정 장치의 심미성을 보완한 세라믹 교정 장치가 있다. 이외에도 심미성을 보완하고 환자가 직접 탈부착이 가능한 투명교정 장치와 치아 안쪽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 장치가 있다. 단, 설측교정 장치의 경우 발음하기 불편할 수 있으며 전문의의 숙련도가 영향을 미치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치아 재교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효과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교정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아교정 전문의의 전문적인 진단에 따라 맞춤 교정을 진행해야 더욱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 영등포 연세반디치과 백인규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