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선물 폭등 매수 사이드카 발동...환율 급락

[일간투데이 최종걸 기자] 20일 한국거래소에서 종합주가지수인 코스피와 코스닥 선물지수가 한국 중앙은행인 한국은행(BOK)이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와 600억 달러에 이르는 통화스와프 협정 소식이 전해지면서 매수 호가가 사라지는 바람에 거래를 일시 정지하는 사이드카가 발동하는 등 금융시장은 안정세로 돌아섰다.


개장 전 출근길에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한미 통화스와프 계약서가 작성되면 곧바로 달러화를 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이 국내 외환시장 불안 완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 본관으로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한미 통화스와프 계약에 대해 이처럼 말했다.

이 총재는 "미연방준비제도(Fed·연준)와 한은은 계약 체결을 합의한 것이고, 이제 계약서 작성에 들어갈 것"이라며 "계약서가 작성되면 곧바로 달러화를 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계약 조건이나 법적인 문제 등 여러 고려사항이 있어 계약 체결 때까진 시차가 있겠지만, 지난 2008년 체결 전례가 있으므로 과거보단 시일이 단축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계약 기간 연장 가능성에 대해선 "6개월 간 시장 상황을 봐야 할 것"이라며 "2008년 때도 계약이 1년 3개월가량 존속됐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통화스와프의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스와프 계약은 달러화 부족에 따른 시장 불안 심리를 잠재우는 게 일차적인 목적"이라며 "금융위기로 가는 것은 또 다른 상황이고, (그런 상황이 오면) 연준은 또 다른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과 수시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된 게 연준과의 신속한 합의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때 파월 의장과 양자 회담을 한 사실을 언급하고 "한국의 금융시장 상황, 당시 코로나 19에 따른 경제적 영향 등 한국에 관해서 자세히 이야기를 나눴고, 한국의 시장 상황에 대해 수시로 의견을 교환하기로 했다"라면서 "국제결제은행(BIS) 이사회의 같은 회원이다 보니 파월 의장과는 늘 접촉할 수 있는 관계가 형성돼 있다"라며 "며칠 사이 실무협의가 상당히 이른 시일에 이뤄질 수 있었던 것도 그런 관계가 작용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미국이 이렇게 신속하게 움직인 것은 기축통화국의 중앙은행으로서 리더십을 보여준 대표적인 예라고 본다."라며 "파월 의장의 신속한 결정에 대해 대단히 감사를 표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장중 한국거래소에서 종합주가지수인 코스피와 코스닥지수가 폭등하는 가운데 코스피·코스닥 선물 프로그램 매수 호가 효력이 일시 정지되는 사이드카가 발동됐다.

폭락장세 하루 만에 코스피와 코스닥 선물지수가 매수 호가가 가격 제한폭까지 올라 거래를 일지 정지하는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이다.

전날 양대 시장에서 매도 사이드카가 나온 지 하루 만에 다시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되면서 시장은 '롤러코스터(시소게임)' 같은 급등락 모습을 보였다.



한국거래소는 이날 오전 유가증권시장의 선물 가격 상승에 따라 5분간 프로그램 매수호가 효력을 일시 정지하는 매수 사이드카를 발동한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코스피200 선물(최근 월 물)이 기준 가격인 전일종가 대비 5% 이상 상승한 상태가 5분간 지속하면서 사이드카가 발동시켰다.

발동 시점인 이날 오전 11시 22분 13초 당시 코스피200 선물은 전일종가보다 10.50p(5.31%) 상승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선물 가격 상승에 따른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은 지난 2011년 12월 1일 이후 처음이다.

또 매수·매도 사이드카를 통틀어 유가증권시장에서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은 올해 들어 네 번째다.

앞서 지난 19일에는 선물 가격 하락에 따른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됐다.

한편 이날 코스닥 시장에서도 코스닥150 선물 및 현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오후 1시 15분 24초에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됐다.

이는 코스닥150 선물(6월물) 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6.41% 상승하고 코스닥150지수는 6.72% 각각 상승한 상태가 1분간 지속한 데 따른 것이다.

코스닥 시장에서 지수 급등에 따른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된 것은 지난 2018년 2월 8일 이후 처음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