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참여하지 않으면 언제 우리 아이들을 학교로 돌려보낼 수 있을지 기약할 수 없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4월 5일까지 정부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대부분의 국민들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참여하고 있지만 모두가 확실히 참여하지 않으면 언제 우리 아이들을 학교로 돌려보낼 수 있을지 기약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40대 이하 환자의 치명률이 걱정했던 것보다 낮은 것도 경각심을 늦춘 것으로 생각된다"며 "아이들과 공동체, 대한민국 안전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조심스레 봄 햇살을 즐기는 것을 넘어 꽃구경에 인파가 몰리고, 클럽행을 계획하는 젊은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한 사람의 방심이 다른 누군가에게는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입히고 공동체를 무너뜨릴 수도 있다"고 경계했다.

정 총리는 "이틀간 2300여명의 유럽 입국자를 임시시설에 수용하고 검사하는 과정이 원활하지만은 않았던 것으로 안다"며 "타 지역 입국자에 대한 강화 조치를 검토 중인 것을 감안하면 우리 방역 역량이 감당할 수 있는 현실적인 개선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이어 "입국자 90%가 우리 국민"이라며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조치일 뿐 아니라, 해외에서 돌아오는 국민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며 일부 비판적이 시각에 우려를 표하며 "관계부처는 장시간 공항 대기로 인한 불편과 감염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머무를 임시검사시설 확보에 여러 기관, 지자체, 지역주민들이 애 써줬다"며 "성숙한 시민의식에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