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레드비트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표준혈압의 수치보다 더 높은 혈압수치를 기록하면 고혈압 환자로 분류한다. 고혈압 환자들은 심근, 혈관, 폐 및 신장 등의 기관에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평균혈압 수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높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

혈관 건강에 대한 관리로는 평소 흡연이나 음주를 삼가고, 꾸준하게 운동을 진행하거나, 혈압 낮추는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혈압 낮추는 음식으로는 칼륨 함유 식품, 저지방 유제품, 해조류 등이 많이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레드비트가 다양한 방송 매체를 통해 ‘혈관 수리공’이라 불릴 정도로 혈관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트에 함유된 성분이 산화질소를 생성할 수 있는데, 이는 혈관을 확장해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철,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이 대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레드비트를 섭취할 시 샐러드나 주스 등 생식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다른 식자재와 함께 볶거나 조려서 먹을 수도 있다. 섭취하고 남은 비트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싼 후 비닐 팩에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

한편, 비트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 유럽과 북아프리카가 원산지이며 국내에서는 경기 이천과 강원 평창, 제주도 등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에는 제주산 비트가 좋은 품질과 다양한 품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