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리트먼트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트리트먼트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쟝센 2위 케라시스 3위 아모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트리트먼트는 샴푸 후에 머리카락의 영양을 위해 모발에 바른 후 씻어내는 모발영양제의 일종이다. 보통, 잦은 염색이나 탈색 혹은 파마로 상한 머리에 영양을 주어 재생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집에서 직접 관리하는 셀프 헤어 케어 트렌드가 보편화되면서 ‘셀프 헤어 케어 카테고리’ 시장 매출이 증가했다. 셀프 헤어 케어를 위한 염모제, 파마약, 트리트먼트 등 다양한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트리트먼트 브랜드 24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2월 27일부터 2020년 3월 28일까지의 트리트먼트 브랜드 빅데이터 17,976,922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2월 트리트먼트 브랜드 빅데이터 20,867,318개와 비교하면 13.8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트리트먼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트리트먼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3월 트리트먼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미쟝센, 케라시스, 아모스, 엘라스틴, 닥터시드, 려, 쿤달, 모로칸오일, 로레알파리, 팬틴, 제이숲, 박준, 로픈, 모레모, 헤어플러스, 케라스타즈, 밀본, 안나플러스, 아론, 츠바키, 토소웅, 닥터탑, 힐링버드, 아도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미쟝센 트리트먼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3,499 소통지수 756,755 커뮤니티지수 791,2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1,482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141,531보다 24.28% 하락했다.

​​2위, 케라시스​ 트리트먼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80,201 소통지수 518,880 커뮤니티지수 886,5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5,660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97,352보다 21.70% 하락했다.​

​3위, 아모스​ 트리트먼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316 소통지수 782,460 커뮤니티지수 468,8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37,596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256,488보다 36.29% 하락했다.​

​4위, 엘라스틴 트리트먼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56,073 소통지수 900,585 커뮤니티지수 478,9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35,634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17,766 보다 17.89% 상승했다.​

​5위, 닥터시드 트리트먼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04 소통지수 630,315 커뮤니티지수 579,6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3,897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20,252 보다 13.1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트리트먼트 브랜드 분석결과, 미쟝센 트리트먼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트리트먼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트리트먼트 브랜드 빅데이터 20,867,318개와 비교하면 13.8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해보면 브랜드소비 7.86% 하락, 브랜드소통 33.16% 하락, 브랜드확산 25.2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트리트먼트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2월 27일부터 2020년 3월 2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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