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삼성서울치과 구강안악면외과 전문의 오수석 원장
치아는 아주 중요한 신체 부위이지만 노화와 사고 등 여러 원인에 의해 쉽게 상실될 수 있다. 만일 치아의 상실과 손상으로 인해 음식을 씹는 저작 능력이 저하된다면, 영양 상태가 나빠질 수 있으며 주변 치아가 기울어져 치열 변형이 생기는 등 기능과 심미적인 문제가 모두 발생한다.

상실된 치아를 치료하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는 '임플란트'이다. 상실 및 손상된 치아에 새롭게 치아를 만드는 임플란트는 주로 티타늄 소재로 만들어진 인공 뿌리를 잇몸뼈에 심는다. 원래의 치아와 비슷한 기능을 하면서도 시각적으로도 비슷하여 기능과 심미적 측면에서 모두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그런데 보통은 몇몇 손상된 부분에만 개별적 식립을 하지만, 다수의 치아를 상실했거나 아예 치아가 없는 무치악 환자는 어떨까? 이런 경우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틀니는 입술 모양과 입 형태가 바뀔 수 있으며 고정력이 없기 때문에 잇몸이 더 약해질 수 있다.

이에 무치악 환자의 경우 ‘전체 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 전체 임플란트는 전체적인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로, 다른 치료법보다 이물감이 덜하며 빠지거나 움직이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 방법은 중요한 기능을 하는 치아 부위와 잇몸이 튼튼한 부분을 기준으로 진행되며, 상황에 따라 발치를 함께 진행할 수 있다.

환자에 맞춰 구강상태를 면밀하게 파악한 다음에 상악과 하악에 6개에서 9개 정도의 치아 식립을 한다. 또한 그다음에는 보철물을 함께 장착하는 시술을 진행한다. 아울러 나머지 부분은 구강 구조에 맞도록 치아 보철물을 연결하여 빠른 회복을 도모하기도 한다. 빠른 경우 치료의 시작부터 끝까지 3개월에 마무리되기도 한다.

전체 임플란트는 전체적인 치아 맞물림을 고려해 말을 할 때, 음식을 먹을 때, 입을 다물었을 때 자연스럽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의 치아와 상태를 꼼꼼하게 파악하고 올바른 위치를 찾아 자연스럽게 살려야 하는 방법이므로 고난도의 치료라고 할 수 있다.

그 때문에 전체 임플란트는 의료진의 오랜 경험과 숙련도가 중요하게 작용하며, 중요한 치료이므로 신중하게 병원을 찾는 것이 좋다. 특히 첨단 삼차원 CT 장비 등 수술에 필요한 장비가 갖춰져 있어야 면밀한 파악이 가능하므로 이것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또한, 체계적인 임플란트 시스템이 구성된 치과인지, 의료진의 숙련도는 어떠한지, 1:1 맞춤형 진단을 통해 개개인의 상황에 맞게 치료하는지를 모두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 오산 삼성서울치과 구강안악면외과 전문의 오수석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