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연세N서울 교정치과 교정전문의 이태연 원장
[일간투데이 양보형 기자] 아름다운 미소와 가지런한 치열은 어느새 현대인의 외모에 있어 중요하게 여겨지는 사항이 되었다. 그만큼 치아교정 치료를 받는 사람들도 많고, 교정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사라진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이런 치아교정치료를 받으려고 해도 막상 이를 뽑기가 아깝고 두려워서 망설이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치아교정 치료를 위해서는 발치는 필수일까?

치아교정 치료를 위해 반드시 발치가 필요한 것을 아니며, 여러 가지 의술의 발달로 예전과 비교해 발치 가능성은 줄었다. 비발치 교정의 경우 발치를 안 해도 된다는 점 외에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교정을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보통 불규칙한 치열을 가지런하게 펴기 위해서는 공간이 필요하다. 그런 공간이 없으면 치아들이 앞으로 나가면서 펴져 교정 전보다 입이 돌출하게 된다. 그러므로 비발치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데는 공간 확보가 중요하다. 공간 확보를 위한 방법으로 치간 삭제, 전체 치열 확장, 전체 치열 후방이동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클리피씨(Clippy-C)와 같은 선택적인 자가결찰장치의 사용도 큰 도움이 되는 방법의 하나이다.

위와 같이 비발치 치아교정 치료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개개인에 따라서 적용되는 사례와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다양하므로 반드시 교정 전문의와 교정치과의 정밀 교정 진단을 통해 상담하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비발치 교정 후 간혹 앞니들이 뻐드러지는 형상으로 돌출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치아 교정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를 진행하는 '교정 의사'이다. 어떤 교정의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진단부터 치료과정, 치료 후 결과까지 모든 것이 확연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교정치과와 의사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풍부한 임상 경력과 다수의 성공사례를 꼭 확인하고 교정을 시작하시기 바란다.

도움말 : 청주 연세N서울 교정치과 교정전문의 이태연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