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2020년 3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국일제지 2위 깨끗한나라 3위 한솔제지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종이목재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2월 29일부터 2020년 3월 30일까지의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481,12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19년 10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66,177개와 비교하면 13.76%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

2020년 3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국일제지, 깨끗한나라, 한솔제지, 무림P&P, 페이퍼코리아, 컨버즈, 성창기업지주, 무림페이퍼, 한국제지, 영풍제지, 선창산업, 버추얼텍, 무림SP, 한솔PNS 순이었다. ​

1위, 국일제지 ( 대표 최부도, 최우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25,242 미디어지수 493,184 소통지수 435,715 커뮤니티지수 124,102 시장지수 3,248,058 사회공헌지수 5,6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31,91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525,571와 비교하면 7.56% 하락했다.

​2위, 깨끗한나라 ( 대표 최현수, 김민환 ) 브랜드는 참여지수 847,947 미디어지수 271,476 소통지수 1,615,642 커뮤니티지수 1,793,620 시장지수 628,871 사회공헌지수 3,2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60,786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98,155와 비교하면 158.28% 상승했다. ​

3위, 한솔제지 ( 대표 한철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950 미디어지수 88,452 소통지수 512,721 커뮤니티지수 340,999 시장지수 1,269,942 사회공헌지수 6,7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4,855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863,597와 비교하면 38.27% 하락했다.

4위, 무림P&P ( 대표 이도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981 미디어지수 23,230 소통지수 227,483 커뮤니티지수 58,780 시장지수 940,534 사회공헌지수 1,12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7,132 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98,155 와 비교하면 31.58% 하락했다.

5위, 페이퍼코리아 ( 대표 권육상 ) 브랜드는 참여지수 65,191 미디어지수 66,115 소통지수 696,987 커뮤니티지수 300,722 시장지수 189,105 사회공헌지수 5,5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3,67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570,595 와 비교하면 15.7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3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국일제지 ( 대표 최부도, 최우식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국일제지 브랜드는 각종 지류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도, 소매 및 수출입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8년에 설립되어, 2004년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다. 2018년 11월 친환경 소재인 그래핀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자회사 국일그래핀을 설립하여 대면적 그래핀 상용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0년 3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2019년 10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66,177개와 비교하면 13.7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57% 상승, 브랜드이슈 50.68% 하락, 브랜드소통 41.10% 상승, 브랜드확산 16.65% 상승, 브랜드시장 21.25% 하락, 브랜드공헌 97.70%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3월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2020년 2월 29일부터 2020년 3월 30일까지의 14개 종이목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