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쇼핑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롯데홈쇼핑 2위 현대홈쇼핑 3위 공영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3월 2일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26,751,9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3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39,000,674개보다 31.41%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4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공영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순이었다. ​

1위,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4,074 미디어지수 1,175,693 소통지수 1,207,956 커뮤니티지수 1,873,637 사회공헌지수 180,8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52,21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7,046,039 보다 21.20% 하락했다.​

2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745,586 미디어지수 605,600 소통지수 1,209,246 커뮤니티지수 2,010,927 사회공헌지수 105,4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6,796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6,787,014보다 31.09% 하락했다. ​

3위, 공영홈쇼핑 ( 대표 최창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8,192 미디어지수 769,330 소통지수 1,216,083 커뮤니티지수 939,334 사회공헌지수 177,8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0,80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8,141,316 보다 48.52% 하락했다​

4위, CJ오쇼핑 ( 대표 허민회 ) 브랜드는 참여지수 600,003 미디어지수 789,056 소통지수 829,986 커뮤니티지수 1,236,197 사회공헌지수 122,2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7,442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79,584보다 5.85% 상승했다. ​

​5위, GS홈쇼핑 ( 대표 허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629,963 미디어지수 549,380 소통지수 783,288 커뮤니티지수 1,044,867 사회공헌지수 186,01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3,51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3월 브랜드평판지수 5,380,255보다 40.6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2020년 4월 빅데이터 평판 분석결과,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2020년 3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39,000,674개보다 31.4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50.64% 하락, 브랜드 이슈 34.07% 하락, 브랜드 소통 18.79% 하락, 브랜드 확산 17.85% 상승, 브랜드 공헌 54.7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TV홈쇼핑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3월 2일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