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찍으면 김 후보 블로그로 연결…온라인선거 트렌드 선도

[일간투데이 이호현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 전파 우려로 선거운동에서도 사람 간 직접 접촉이 최소화되는 가운데, 김명연 후보(미래통합당, 안산시단원구갑)가 새로운 시도로 온라인 선거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김 후보와 선거운동원들은 QR코드를 유세복장에 새겼다. 거리에서 김 후보를 마주친 유권자가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으면 곧바로 그의 블로그로 접속하게 된다. 주민들은 대면접촉을 하지 않고도 후보의 정책과 공약을 찾아보며 온라인 소통을 시작할 수 있다.

QR코드를 활용한 방식에 흥미를 느낀 유권자들은 김 후보나 선거운동원들을 마주치면 반가운 악수 대신 카메라를 꺼내들고 QR코드를 촬영한다. QR코드에 관심을 보인 유권자는 처음 투표권을 가지게 된 젊은 시민부터 스마트폰 활용에 재미를 붙인 노년층까지 다양하다.

접촉을 줄이면서도 소통과 정보전달의 폭을 넓히는 이 방식은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유권자들은 연신 ‘기발하다’ ‘신선하다’는 이야기를 했고, 실제 한 시민은 “선거운동이 단순한 인사에 그치지 않아 좋고, QR코드로 후보의 정책과 공약을 자세히 알게 되었다”며 호평했다.

김 후보는 QR코드 이외에도 인스타그램으로 청년층과 일상을 공유하고, 카카오톡과 유튜브로 그의 의정활동을 재미있게 풀어낸 영상콘텐츠를 공개한다.

당초 당원과 지지자들이 모두 모여 개최하려던 총선 출정식까지도 유튜브 생중계를 통한 온라인 출정식으로 전환하는 모험을 시도해 성공적으로 마쳤다.

새로운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 그의 소통 노력이 온라인 선거판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는 평을 받게 된 이유다.

김 후보는 “온라인 선거운동을 통해 코로나 감염증으로 인한 공간적 제약을 허물고 유권자와 제한 없는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며 “시민에게 다가서기 위한 QR코드와 그 안에 담긴 풍부한 정책·공약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