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0만 베이비붐 퇴직 현실화
80만개 일자리 감소·빈곤율 상승 전망
4차산업 대비 인력개발 참가자 저조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는 베이비붐 세대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퇴직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기술 발달로 일자리가 첨단화해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인빈곤층이 늘고 있는 것도 위기감을 키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일간투데이 유경석 기자]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는 베이비붐 세대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퇴직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기술 발달로 일자리가 첨단화해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인빈곤층이 늘고 있는 것도 위기감을 키우는 요인이 되고 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원장 강익구)은 국민들을 대상으로 오는 13일까지 '힘내라 대한민국, 힘내라 노인일자리' 코로나-19 극복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노인일자리사업 중단 장기화에 따라 저소득 노인의 소득 보충 및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일자리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출된 아이디어 중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심사를 통해 30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이달 말 우수 제안자 및 기관에 개별 통보되며, 향후 노인일자리사업 추진 시 활용될 계획이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처하기 위한 노인일자리 사업 발굴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노인일자리 창출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마저 장기과제로 검토 중일 뿐 체계적인 매뉴얼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4차산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등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3D 프린팅, 로봇공학,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 여러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돼 실세계 모든 제품·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4차 산업에 대비한 범정부 차원의 노인인구를 위한 정책 개발은 전무한 상황이다. 새로운 노동환경의 도래와 전통적 노동시장의 붕괴(On-demand Workers by Ubernomics), 비정규직의 주류화, 로봇실업 등 부정적 효과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미온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노인일자리사업 참여 동안 겪은 어려운 점(2019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실태조사). 자료=한국노인인력개발원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국회의원의 2019년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고용노동부 2018년 수요조사결과 4차 산업혁명으로 매장 판매직, 운전·운송관련직, 청소경비를 비롯 직군은 고용감소가 예상돼 향후 80만 명 가량의 일자리가 감소될 것으로 예측됐다.

2018년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발간한 통계에 따르면 55세 이상 근로자는 매년 증가하는 반면 직업군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고용감소 직군에 포함된 직업이 대다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한 노인일자리 사업도 공회전 중이다. 2018년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한국생산성본부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4차 산업에 대비한 인력 개발 커리큘럼을 개발했지만, 18명만 수강했고 수료자는 17명에 불과했다. 이후 2019년에 관련 커리큘럼이 개설됐지만, 신청자가 없어 전 강의가 폐강됐다.


노인인구가 갈수록 증가한다는 점에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019년 65세 이상 고령자는 768만5000명으로, 이는 전체인구의 14.9%다. 고령자 비율을 갈수록 늘어 오는 2025년 20.3%, 2096년 46.7%로 추정된다.

반면 고령자취업률은 큰 변화가 없는 상태다. 실제 2017년 30.6%, 2018년 31.3%를 기록 10년 전인 2008년 30.6%와 비교할 때 거의 변화가 없는 반면 노인빈곤율은 21%까지 하락할 것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는 중·고령층으로 갈수록 근속기간이 짧아지면서 저임금·초저임금 근로자를 양산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지 못할 경우 충분히 일할 수 있는 사람들마저 강제로 노동시장을 떠나게 되는 상황을 맞게 되는 셈이다.

720만 명으로 추정되는 1차 베이비붐세대(1955~1963년생)가 본격 퇴직하고 있는 상황에서 빠른 대처가 필요한 배경이다. 평균수명이 83세인 상황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찾지 못할 경우 30년 가까운 노년기를 보내는 셈이다.

신중년 및 노인들의 재교육과 직업훈련 투자를 확대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확대되는 디지털 격차를 줄여나갈 필요가 있어 보인다.

베이비붐세대가 이전 노인 세대와 다른 특성을 보이는 것은 긍정적이라는 분석도 있다. 고령의 나이에도 다른 세대와 노동시장에서 동화하면서 근로하고 있고, 학력이 높은 한편 최신 전자기기를 쉽게 이용하는 등 젊은이들의 역동성을 보완하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노인일자리 대책과 관련해 아직 연구된 바는 없다"면서 "장기적인 과제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진선미 국회의원은 "고령인구 중 경제활동인구와 고학력자의 증가는 부족한 생산가능 인구를 보충할 수 있는 기회"라며 "4차 산업 시대에 대비한 노인일자리 개발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원식 건국대 교수는 "직장 내 작업장을 자동화·로봇화 하는 등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인프라 투자를 늘이는 등 고령사회 맞춤형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신기술을 응용한 고령자 보조기구 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 확산을 위한 고령자 여가산업을 발굴하는 등 고령자산업을 적극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