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최초 소스코드 검증 제휴
보안 차별화 거래소 입지 강화

[일간투데이 유경석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한빗코(HANBITCO. 대표 김성아)가 상장 프로젝트 심사 강화를 위해 블록체인 소스코드 검증 플랫폼 아이즈 프로토콜(EYES Protocol)의 기술을 적용한다.

20일 한빗코에 따르면 블록체인 검증 전문기업인 아이즈 프로토콜과 상장 프로젝트에 대한 검증을 강화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아이즈 프로토콜은 보안 전문기업인 엘에스웨어가 정부기관 및 대기업을 대상으로 수년간 제공해왔던 오픈소스 검증 솔루션인 포스가드를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확대하기 위해 설립됐다.

기존 스마트 콘트랙트 검수를 넘어 핵심적인 소스코드를 분석해 기술과 보안이 취약하거나 오픈소스 사용의 저작권 이슈가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사전에 걸러내는 방식으로 투자자 피해를 예방하겠다는 구상이다.

한빗코 관계자는 "상장되는 프로젝트의 기준에 대해 프로젝트팀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도 많은 질문을 받는다"며 "전문 외부 서비스 활용을 통해 상장 프로세스에 대한 신뢰를 투자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아이즈프로토콜(대표 김민수)은 2018년부터 진행된 포스가드(FOSSGuard) 기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며, 오픈소스의 라이선스 검증 및 취약점 분석 정보를 블록체인상에서 제공한다.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라이선스 검증과 코드 검증에 기여한 기여자들에게 자체 코인인 아이즈(EYES)를 나눠주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