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서비스업종 7개 단체, 코로나19 대책 회의 개최
"고용유발효과, 제조업 2배…중앙정부·지자체·국회, 신속 지원입법해야"

▲ 대한상공회의소와 항공·호텔·백화점·면세점·여행·건설 등 7개 업종단체는 27일 코로나19 대응 산업계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왼쪽에서 두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항공·유통 등 서비스업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급격한 수요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제조업에 비해 고용유발효과가 2배 이상 높은 서비스업에 중앙정부는 물론 국회·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신속·과감한 지원을 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항공·호텔·백화점·면세점·여행·건설 등 7개 업종단체는 27일 코로나19 산업계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앞서 대한상의는 장치산업·IT산업·소비재 산업계 대책회의도 열었다.

이날 항공분야 발제자로 나선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3월에 국제선 92%, 국내선 57%의 매출감소가 있었는데 4월부터 매출타격이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얼마나 지속될지 가늠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미국 등 주요국들이 자국 항공산업을 지키기 위해 대규모 유동성 지원책을 펼치는 이유는 국가 기간산업을 지키면서 고용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해외 교역비중이 높고 항공운송을 통해 첨단제품 수출이 이뤄지고 있어 당면한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확실한 지원과 함께 중장기적으로는 항공산업의 체질개선까지 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분야 발제자인 박희진 신한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유통업은 이미 백화점·마트 등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역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 제조업 분야에서 고용 위축시 2분기 중반 이후 유통 실적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대형마트의 경우 계속된 성장부진과 영업규제로 인해 자구노력에 한계가 있고 점포 폐점도 고용이슈와 연계돼 있어 쉽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업계 참석자들은 서비스산업이 지역밀착산업이라 중앙정부 못지않게 지자체의 관련 조례 개정 등 적극적인 협력과 속도감 있는 실행에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김광옥 한국항공협회 총괄본부장은 "지난 22일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나온 기간산업 지원대책의 후속 법개정이 빨리 이뤄져 적시에 지원되기를 바란다"며 "코로나19로 모두 어려운만큼 모든 국적사를 대상으로 항공기 재산세를 한시적으로 100% 감면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정오섭 한국호텔업협회 사무국장은 "호텔업은 산업 특성상 막대한 고정비와 시설유지비가 필요한 업종이며 상대적으로 타 산업에 비해 취약한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다"며 "정부가 관광업 지원대책으로 관광호텔에 대한 재산세 감면,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대책을 발표했지만 지자체에서 조례 개정 등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정부정책이 현장에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병윤 대한건설협회 상근부회장은 "건설업계에서는 정부가 지난 22일 밝힌 일자리창출을 위한 '한국판 뉴딜' 추진에 기대감이 크다"며 "뉴딜정책에 지역경제 활성화사업을 포함하고 지난해 발표한 104조원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의 신속 추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을 기존 총사업비 500억원 미만에서 1000억원 미만으로 상향 조정 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밖에 신치민 한국백화점협회 상무이사는 대형유통시설에 부과하는 교통유발부담금 산정 기준의 현실화를 요청했다. 변동욱 한국면세점협회 본부장은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공항 면세점사업자에 대한 과감한 지원정책을 요청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코로나 사태에도 우리나라에서 사재기가 일어나지 않은 것은 촘촘하게 구축돼 있는 유통업이 '사회적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며 "일자리 버팀목 역할을 하는 서비스산업도 일종의 기간산업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과감한 정부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