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상황 고려해 판단"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재난상황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정부가 감염병 위기경보를 현재 최고 수위인 '심각'에서 아래 단계로 낮출지에 관심이 쏠린다.

5일 의료계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로 끝나는 '황금연휴' 이후 국내 확진자 추세를 보고 위기경보 단계를 조정할지 검토할 예정이다.

국내 감염병 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등 네 단계로 운영된다.

'해외에서의 신종감염병의 발생 및 유행'(관심), '해외 신종 감염병의 국내 유입'(주의),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제한적 전파'(경계),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심각)으로 구분된다.

정부는 1월 20일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나오자 위기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올렸다.

국내 확진자가 4명으로 늘어난 1월 27일에는 '경계'로 재조정했다.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이 높아진 데 따른 선제 조치였다. 위기경보가 경계로 상향된 건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유행 이후 처음이었다.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달 18일 이후 전날까지 17일째 20명 미만을 유지하고 있다. 신규 확진자 대부분은 해외유입 사례로 검역이나 2주간 의무 자가격리에 들어간 사람 중에서 나오고 있다.

확진자 발생 양상만 놓고 보면 신천지대구교회 집단감염이 터지기 이전과 비슷한 모양새여서 위기경보를 경계로 낮추는 방안에 무게가 실린다.

오는 6일부터 방역체계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사회·경제활동에 대한 제약이 풀리는 '생활방역'으로 전환되고, 등교개학이 시작되는 것도 위기경보가 낮아질 가능성을 시사한다.

반면 코로나19가 전 세계에서 대유행하는 '팬데믹' 상황이 지속하고 있어 섣불리 위기경보를 내릴 수 없다는 지적도 있다. 백신과 치료제가 아직 없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정부는 앞서 위기경보 조정과 관련해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9 팬데믹 상황을 여전히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로 판단하고 있다는 점 등을 참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