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 "합당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 "'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 중심 합당 논의"

▲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가운데)가 지난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미래통합당이 지난 8일 주호영 원내대표·이종배 정책위의장 선출로 원내지도부 구성을 마치면서 '형제 정당'인 미래한국당과의 통합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대여 협상력 강화를 위한 단일대오 형성을 위해 통합당·미래한국당 합당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짐과 동시에 독자생존의 주장도 이어지고 있다.

주호영 통합당 신임 원내대표는 지난 8일 선출 직후 기자회견에서 미래한국당과의 합당에 대해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며 "이른 시간내 미래한국당 지도부와 이 문제를 논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10일 오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주 대표와 합당 시기, 절차, 방식 등을 논의할 것"이라며 "만약 비상대책위원장이 새로 오면 신속히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화답했다.

원 대표는 총선 선거 기간 동안 '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를 공약했다는 점을 언급, "여야 원내대표가 새로 선출됐다. 협상의 창구가 생겼다"며 "선거 악법인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영구히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들이 미래한국당을 비례정당 중 1위로 만들어주신 덕분에 '감 놔라 팥 놔라'하는 분도 계시고 함께 길을 가자는 분들도 계신다"면서 "국고보조금을 받아내기 위하거나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얻어 내기 위해 단 1분도 논의한 적이 없는 정당이라는 것을 분명히 말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미래한국당은 통합당 지도체제 문제가 해결된 후에 합당 시기와 절차를 정하겠다며 합당 추진을 미뤄왔다. 하지만 통합당 새 원내지도부가 꾸려지면서 당 안팎의 '합당 압박'은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권리당원 투표로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당을 결정한 점도 의식할 수밖에 없다.

장제원 통합당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는 제1야당의 위상에 맞는 단일대오 형성이고 첫째가 미래한국당과의 즉각적인 통합"이라며 "미래한국당 당선자들은 우리와 한 가족이다. 왜 이산가족이 돼 있어야 하나. 다른 의견이 있으면 즉각 전 당원 투표로 해결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선동 의원도 페이스북에 총선 후 첫 번째 과제로 "새 원내지도부가 통합당과 미래한국당간 통합 문제를 챙겨야 한다"며 "정도와 대의의 길을 걸어야 한다. 잘못된 제도임이 입증된 현행 선거법을 다시 본래로 되돌리자 주장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만 미래한국당 '독자 생존론'의 불씨는 꺼지지 않고 있다. 원 대표가 지난 8일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를 위해 민주당과 시민당, 통합당과 미래한국당 지도부가 참여하는 '2+2 회담'을 제안한 것을 두고도 합당 시기를 늦추려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무소속 당선인 4인방'(홍준표·권성동·윤상현·김태호) 영입, 3석인 국민의당과 공동 교섭단체 구성 등의 방법을 통해 20석을 만들어 교섭단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미래한국당이 독자적인 교섭단체를 유지할 경우 원내 3당으로서 원 구성 협상,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 추천, 국고보조금 등의 이점을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소속 홍준표 당선인은 페이스북 글을 통해 "양당의 합당은 국민의 뜻"이라고 단언했다. 권성동 의원은 당선 직후 통합당에 복당 신청을 한 상태로 미래한국당 입당 가능성은 작다. 김태호 당선인도 미래한국당 입당에 부정적인 가운데 윤상현 의원은 "주민들의 뜻을 듣겠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국민의당 관계자도 "공동 교섭단체 구성이나 통합을 목표로 논의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