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렌탈 브랜드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렌탈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K매직 2위 코웨이 3위 롯데렌트카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하였다. 2020년 4월 10일부터 2020년 5월 10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7,013,775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였다. 지난 4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8,199,920개와 비교하면서 14.47% 줄어들었다.

렌탈산업은 일정 기간의 사용료를 받고 물건이나 시설을 빌려주는 서비스다. 1인 가구와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렌탈 서비스 시장이 성장 하고 있다. 제품을 공유해 쓰는 ‘공유경제’의 개념이 확산하면서 렌탈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자 수많은 기업이 렌탈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렌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5월 렌탈 브랜드 평판순위는 SK매직, 코웨이, 롯데렌트카, 청호나이스, 현대렌탈케어, LG전자, 쿠쿠홈시스, 교원웰스 순으로 나타났다. ​

1위, SK매직 브랜드는 참여지수 654,463 소통지수 882,077 커뮤니티지수 960,01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6,559가 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93,258와 비교하면 13.83% 상승했다.

2위,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637,161 소통지수 589,620 커뮤니티지수 543,5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0,337가 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34,249 와 비교하면 20.76% 하락했다.

​​3위, 롯데렌트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526,426 소통지수 348,854 커뮤니티지수 141,4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6,717가 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65,749와 비교하면 35.07% 하락했다.

​4위, 청호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373 소통지수 255,306 커뮤니티지수 177,66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7,340가 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42,658와 비교하면 29.11% 하락했다.

5위, 현대렌탈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47,279 소통지수 59,878 커뮤니티지수 118,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086가 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58,766 와 비교하면 12.6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렌탈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K매직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SK매직 브랜드는 가스레인지, 오븐레인지, 전기레인지 등의 주방사업과 정수기, 공기청정기의 생활 환경가전 렌탈사업을 하고 있다. 렌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니 지난 4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8,199,920개와 비교하면서 14.47%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5% 하락, 브랜드소통 13.24% 하락, 브랜드확산 31.7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렌탈 브랜드 평판분석은 2020년 4월 10일부터 2020년 5월 10일까지의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