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지당 총선 해단식 가져…"노인정책 전문정당 탄생 다음기회로"
"21대 국회 개원하면 '대한노인회법' 제정 등 노인 법 제·개정 노력"

▲ 한국복지당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한국스카우트빌딩 5층 당 사무실에서 '4·15총선 해단식'을 가졌다. 김호일 총재(왼쪽에서 세번째)와 한국복지당 관계자들이 해단식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한국복지당이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한국스카우트빌딩 5층 당 사무실에서 '4·15총선 해단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호일 한국복지당 총재는 "사회적 약자인 노인, 장애인, 소상공인, 아동을 양육하는 학부모의 복지를 대변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에 공감해 4·15총선에 참가했다"며 "그러나 거대 양당이 변칙적인 위성정당을 창당해 선거에 참가함으로써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가 퇴색되고 정책전문 정당이 탄생할 수 있는 기회가 다음으로 미뤄졌다"고 아쉬워했다.

차기 대한노인회장 출마를 준비중인 김 총재는 "우리나라 노인들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중에서 '노인빈곤율 1위, 노인자살율 1위'라는 심각한 복지공황상태에 놓여있다"며 4·15총선 당시 복지당의 공약을 되새기며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 개선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역설했다.

김 총재는 "제21대 국회가 개원하게 되면 경로당 냉·난방비 절약금액을 국고로 환수하지 않고 경로당에서 경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조항을 개정하고 노인문화건강증진센터를 조속히 건립해 대한노인회 연합회장 및 지회장의 판공비를 현재 노인복지관 관장 수준으로 받을 수 있도록 정당 대표들을 만나 개정법안 통과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노인회법'을 제정해 대한노인회를 법정단체로 승격시켜 노인회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통일된 급여조견표에 의한 호봉을 적용해 상여금과 퇴직금을 국비로 지급토록 할 것"이라며 "'토·일 노인사원제도'의 시행을 통해 월 50만원의 용돈은 벌 수 있도록 하겠으며 참여하지 못한 노인들에게는 월 30만원의 노령수당이 주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권처럼 지하철이 없는 중소도시나 군 지역에서 무임버스승차권을 배부해 형평에 맞는 교통비 혜택을 노인에게 제공하겠다"며 "경로당회장 수당의 통·이장 수준 인상, 주차장에 '노인전용주차표시' 추가, 노인보호구역 횡단보도에 '야광 보도블록'을 깔아 야간교통사고를 방지하도록 하는 등 노인정책 관련 법개정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