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카드 브랜드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우리카드 2위 현대카드 3위 신한카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4월 11일부터 2020년 5월 11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43,207,0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하였다. 지난 4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46,399,599개와 비교하면 6.8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0년 5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 결과는 우리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순이었다. ​

​1위, 우리카드 ( 대표 정원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1,806 미디어지수 766,711 소통지수 1,870,201 커뮤니티지수 1,593,291 사회공헌지수 790,307 CEO지수 589,9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42,22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073,491와 비교하면 15.25% 하락했다. ​

2위,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0,99 미디어지수 1 921,299 소통지수 1,787,532 커뮤니티지수 1,752,934 사회공헌지수 452,383 CEO지수 211,4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46,63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677,548 와 비교하면 13.43% 하락했다.

​3위,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91,138 미디어지수 1,214,057 소통지수 1,571,130 커뮤니티지수 1,276,399 사회공헌지수 267,758 CEO지수 586,53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07,014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258,226와 비교하면 2.38% 상승했다. ​

4위, 삼성카드 ( 대표 원기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35,082 미디어지수 879,396 소통지수 2,038,651 커뮤니티지수 1,023,344 사회공헌지수 458,719 CEO지수 157,3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92,560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194,584와 비교하면 19.49% 하락했다.

5위, 롯데카드 ( 대표 김창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6,069 미디어지수 492,643 소통지수 1,618,606 커뮤니티지수 1,807,417 사회공헌지수 416,070 CEO지수 15,4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06,21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639,716와 비교하면 4.1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결과, 우리카드 ( 대표 정원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4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46,399,599개와 비교하면 6.8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3% 상승, 브랜드이슈 36.12% 상승, 브랜드소통 18.93% 하락, 브랜드확산 15.96% 하락, 브랜드공헌 2.84% 하락, CEO평가 28.53%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2020년 5월 카드사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우리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