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페지해야

▲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미래한국당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미래통합당과의 합당에 대해 “법적인 절차가 있고 구성원의 의견을 모으는 일이 필요하다”면서 생각보다 복잡한 절차가 있다고 강조했다.

원 대표는 15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합당은 가급적 빨리하는 것이 좋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 정당인 만큼 제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면서 “당 대 당 통합”이라고 규정했다.

원 대표는 “합당을 하려면 당명이라든가, 당선인의 상임위 배분이라든가, 사무처 직원 배치 등을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국민들께 준연동형비례대표제에 대한 폐지를 선언하자”고 촉구했다.

원 대표는 “결자해지 차원에서 21대 국회가 개원되기 전에 여야 대표끼리 모여 준영동형비례대표제에 대한 폐지를 선언하고 서약하는 약속의 행사를 갖자”고 강조했다.

이어 “비례정당 창당에 대해 야당은 어쩔 수 없었다고 하지만 여당은 절대 해서는 안 될 일을 했다”면서 선거법 개정안 폐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와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양당 합당 관련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원유철 대표는 전날인 14일 주호영 미래통합당 대표와 만남을 갖고 조속히 합당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합의문을 통해 “합당 논의기구를 구성해서 조속히 논의를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합당 논의기구는 각 당에서 두 명씩 총 네명의 담당자로 구성된다.

또한 “양당 대표는 여야 합의 없이 4+1이 일방적으로 통과시켰던 준연동형비례대표제의 폐해를 지난 4.15 총선을 통해서 확인한 만큼, 20대 국회 내에 폐지시켜야 한다는 데 인식을 합의하고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고 합의를 했다.

하지만 ‘조속한’이라는 단어가 어느 시기냐를 두고 정치권에서 상당한 논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