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작성 모든 뉴스 블록체인 등재
토큰포스트 구독자 뉴스KRW 보상
암호화폐 NEWS 환전 상품결제

▲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솔루션 제공업체 퍼블리시 파트너. 자료=퍼블리시 홈페이지 캡처
[일간투데이 유경석 기자] 블록체인 기술 발달로 언론사는 광고 이외 새로운 수익원을 갖게 될 전망이다. 기사를 블록체인 상에 올릴 경우 암호화폐를 받을 수 있고, 이를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15일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솔루션 제공업체 퍼블리시(PUBLISH. 대표 권성민)가 언론사에 최초로 스테이블코인을 도입한다.

퍼블리시에 따르면 국내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토큰포스트 한국판에 스테이블코인 뉴스KRW(NEWS KRW)를 도입한다.

스테이블코인은 표시한 코인의 가격이 거의 변동하지 않게 설계된 암호화폐다. 암호화폐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가격 변동성을 없애기 위해 법정통화와 가치가 1:1로 고정돼 발행된다.

퍼블리시는 뉴스 토큰화를 통한 게임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가짜뉴스 문제 대처 등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다. 콘텐츠 관리, 토큰화, 플랫폼 게임화, 정보 진위 검증 시스템 등을 기반으로 언론사의 편집 및 재정 독립성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체적으로 발행한 암호화폐인 뉴스(NEWS) 토큰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미디어 블록체인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각 언론사에서 작성되는 모든 뉴스 기사는 블록체인 상에 올라가게 된다. 뉴스 기사가 블록체인 상에 올라가면 해당 기사의 제목 상단에 onchain이라는 표시와 함께 블록체인 해시값이 표시된다.

해시값을 클릭하면 블록체인에 올라간 해당 기사 전문과 함께 최초 작성시간, 최종 변경된 시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해당 기사를 수정할 경우 해시값도 변경된다.

이번 도입으로 토큰포스트 구독자들은 활동에 대한 보상을 스테이블코인인 뉴스KRW로 받게 된다. 뉴스KRW는 퍼블리시가 발행한 자체 암호화폐 뉴스(NEWS)로 환전할 수 있다.

퍼블리시의 다음 개발 목표는 뉴스KRW이 실생활에서 상품 결제에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독자들이 뉴스KRW로 가맹점에서 커피를 구매해 마시는 등 기존 암호화폐보다 쉽고 편리하게 상품 결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앞서 2018년 3월 전 세계 최초로 미디어 암호화폐 NEWS(구 TPC)를 발행해 토큰포스트에 도입한 바 있다.

권성민 퍼블리시 대표는 "퍼블리시소프트와 NEWS 도입 이후 토큰포스트의 평균 페이지뷰(Pageview) 수와 독자 체류 시간이 5배 이상 증가했고 댓글도 10배 이상 뛰는 등 비약적인 발전을 보여왔다"며 "스테이블코인 뉴스KRW 발행을 통해 가격변동은 줄이고 더 많은 언론사와 구독자가 쉽고 편리하게 암호화폐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스테이블코인은 기존 지급결제 서비스를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최근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코인메트릭스 데이터에 따르면 5월 12일까지 유통 중인 전체 스테이블코인 총액은 100억달러(약 12조2600억원)를 넘어섰다. 2개월 사이 70%나 급증한 수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