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회장 맡았던 초·재선 의원 만나 전대 출마 의견 수렴
싱크탱크 만들어 정책역량·인력네트워크 강화도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왼쪽)이 1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민주당 총선 당선인들과 오찬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15일 당권 도전 여부와 관련해 "국가적 위기 상황을 어떻게 대처할지를 중요시해야 하지 않겠나"라며 "유·불리의 프레임으로 안 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8월 전당대회 출마를 결정하는 데 당내 세력기반 강화라는 개인적 유·불리 판단보다 국가적 중대 과제가 되고 있는 코로나19 극복에 어떻게 당정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 공적인 측면을 더 고려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4·15 총선 당시 자신이 후원회장을 맡아준 초·재선 당선인 13명과 오찬을 가졌다. 오찬에는 21대 국회에서 재선이 되는 김병욱·백혜련·고용진·박정·정춘숙 의원과 초선인 이탄희·김용민·임호선·김주영·이소영·정정순·홍기원·허종식 당선인이 참석했다. 이 위원장 측근인 남평오 전 총리실 민정실장도 함께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7일에는 후원회장을 맡았던 후보 가운데 낙선인 15명과도 비공개 오찬을 한 바 있다.

이날 참석자들은 21대 국회 희망 상임위 등 의정활동 계획에 관해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 이 위원장의 전대 출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참석자들에 따르면 이 위원장이 먼저 "전대를 어떻게 했으면 좋겠냐"며 의견을 구했다.

고용진 의원은 "참석자들 사이에서 '당 대표에 출마해야 한다'는 의견이 훨씬 많았다"며 "이 위원장에게 '대권 도전한 분 중 당권을 안 한 분은 노무현 전 대통령 외엔 없었다. 잘못하면 '피해간다'는 이야기가 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출마'에 무게를 싣는 쪽으로 조언했다는 설명이다.

반면 이 위원장의 전대 출마에 부정적인 참석자들은 당권·대권 분리 규정상 이 위원장이 취임해도 임기가 6개월 정도밖에 되지 않는 점, 당권 도전 과정에서의 잡음 등을 우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참석자들에게 "(언론이) 모든 걸 유·불리 프레임으로 가둔다"며 "그런 걸 떠나서 (출마를) 고민하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유력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이 위원장은 '싱크탱크' 출범도 준비하고 있다. 전남지사·국무총리 재임 당시 주말에 개인적으로 해왔던 공부 모임을 확대 개편해 싱크탱크로 운영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이를 두고 2년 뒤 대선을 염두에 둔 사실상의 '정책 연구소'라는 분석이 나온다. 경제, 외교·안보, 사회, 교육 등 전 분야를 망라해 대선 주요 의제를 준비하는 동시에 인적 네트워크를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위원장은 "이미 공부를 해왔고 앞으로도 공부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만드는 건 필요하다"며 "나 개인의 기구"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또한 싱크탱크 규모나 시기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