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진상규명 위해 노력 한 목소리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부터)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있다. 2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이한 여야는 18일 광주로 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기념식 참석 후 5.18 헬기 사격 탄흔이 보존된 전일빌딩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미래통합당 역시 기념식 참석 후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21대 총선 당선인 177명 모두 광주로 향했다. 전일빌딩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었는데 전일빌딩은 계엄군 헬기 사격 흔적이 남아 있는 곳으로 5.18 민주화운동의 상징과 같은 곳이기도 하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5.18은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동력이다”면서 “개헌한다면 헌법 전문에 계승해야 할 역사로 남아야 한다고 굳게 믿는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집어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5.18은 4.19항쟁과 부마항쟁, 87년 6월항쟁과 최근 촛불혁명까지 한국 현대사를 관통하는 민주화의 중심에 있다”며 “5.18은 한국 민주화의 동력이자 민주정부 탄생의 동력이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8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 전일빌딩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진상규명과 관련 입법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또한 177명 전원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미래통합당 역시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참석했는데 지난 1년 전 유족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던 황교안 전 대표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이는 주 원내대표가 지난 16일 5.18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밝힌 것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기념행사에는 초대받지 못했지만 원유철 대표 등 미래한국당 지도부는 광주를 찾아 5.18 민주묘지에 참배했다.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18일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여야는 일제히 논평을 내고 조속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의 정의가 진실의 토대 위에 바로 설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5·18 왜곡, 폄훼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5·18민주유공자 예우법 처리에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며 “뒤늦었지만 시대착오적 역사 인식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은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최도자 민생당 수석대변인은 “40년이 지났지만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고 민주화운동을 폄훼하고 모욕하는 발언은 끊이지 않고 있다”면서 “민생당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국가폭력의 민간인 학살을 부인하는 반인륜적 언행과 망동, 가짜뉴스 생산과 유포에 대해 엄벌할 수 있도록 5·18 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여야가 모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규환 미래통합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숭고한 5월의 정신을 되새기며 그 뜻을 이어받아 지켜나갈 것을 다짐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미래통합당 일부 인사들의 부적절한 언행으로 유가족들과 국민들의 마음에 상처를 더한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민들과 국민들께서 진정성을 알아주실 때까지 우보천리(牛步千里)의 마음으로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조수진 미래한국당 대변인은 “40돌을 맞은 5·18은 국민 통합을 위한 씨앗이 돼야 한다”며 “피해 보상이나 지역, 정파에 가두려 해서는 역사적 의미가 퇴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안혜진 대변인(오른쪽부터), 안철수 대표, 이태규, 구혁모 최고위원이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추모 묵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1대 국회에서 ‘헌법개정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헌법 개정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사실과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자”고 제안했다.

안 대표는 “여야 정치권이 합의하고 국민께서 동의한다면 5·18을 둘러싼 불필요한 논쟁이 더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5·18 정신을 진심으로 기리고 실천하기 위해 국가 권력의 사유화를 막을 방안이 함께 추진돼야 한다”며 “여야 정치권에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을 것과 국민통합의 역사를 함께 써 나갈 것을 제안하고 호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