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백신 공평하게 보급돼야"…"취약국가 지원 확대해야"

▲ 문재인 대통령이 세계보건기구(WHO) 연례 회의인 세계보건총회(WHA) 화상회의에서 초청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모두가 '코로나'에서 자유로워질 때까지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도록'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세계보건기구(WHO) 연례 회의인 세계보건총회(WHA) 화상회의에서 '모두를 위한 자유'라는 제목의 초청연설을 통해 "개발된 백신과 치료제는 인류를 위한 공공재로서 전 세계에 공평하게 보급되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한국이 ‘코로나’에 아직 완전히 승리한 것은 아니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여 일상과 방역이 공존하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국외에서 계속되고 있는 세계적인 대유행이 여전히 위협적"이라며 "치료제와 백신이 준비되지 않는다면 또다시 새로운 대유행이 올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올해 총 1억불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며 "위기 대응과 출입국 정책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축적해온 경험과 데이터도 지속적으로 국제사회와 공유해 나갈 것"이라며 "인류의 건강을 함께 지키기 위해 WHO와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해 국경을 넘어 협력해야 한다"며 "한국은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위한 WHO의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보건 취약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방역 경험을 공유해야 한다"며 "보건 취약 국가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방역 경험을 공유해 나가야 한다"면서 "모두가 자유로워질 때까지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언제라도 올 수 있는 신종 감염병 위기에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감염병 관련 정보를 국가 간에 더욱 투명하게 공개하고, 조기 경보 시스템과 협력체계를 공동으로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와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논의된 협력 방안들이 더욱 구체화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위기 앞에서 인류는 각자 도생이 아니라 ‘연대와 협력’을 선택해야 한다"며 "위기일수록 세계는 ‘상호 신뢰와 포용’으로 단합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노력을 소개하며 "국민들이 개인의 자유를 '모두의 자유'로 확장하는 담대한 선택을 했다"며 "의료인들도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며 "총선에서는 2900만 명이 넘는 유권자가 투표에 참여해 민주주의의 축제를 만들어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