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도부 결단해야”...野, 국정조사 요구

'후원금 유용•위안부합의 인지' 윤미향 논란 자료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정의기억연대 관련 의혹에 대해 여야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여당에서는 일부 인사들이 지도부 결단을 요구하고 나섰고, 야당은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 “민주당 소속 의원이기 때문에 민주당 지도부가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주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미향 당선인은 지난 18일까지는 더불어시민당 소속이었지만 이날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이 합당을 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이 됐다.

박 의원은 “진영 논리로 이러한 문제를 바라봐서는 안 된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며 “초기에 당 안에서도 윤 당선인을 놓고 약간 온정주의적인 태도를 보인게 있었는데 저는 거기에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회계 투명성과 관련된 문제는 삼성도, 한유총(한국유치원 총연합회)도, 그리고 정의연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 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 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역시 당에 강한 조사와 이에 따른 조치 등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전날인 18일 윤 당선인 상황에 대해 엄중히 보고 있다고 밝힌데 이어 19일에는 일부 언론에서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당 지도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 지도부가 결정할 문제라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였고, 위안부 운동 이미지 훼손은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는 분위기다. 국민적 분노가 큰 상황이기 때문에 미래통합당이 적어도 이 문제에 방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배현진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의 대화에서 국정조사 추진은 “너무 나간 이야기”라면서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는 것보다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하기 위한 용도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미래통합당과 함께 TF를 구성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원 대표는 “정의연 관련 의혹이 캐도 캐도 고구마줄기처럼 이어지며 국민적 논란이 심화되고 있다”며 "윤 당선인은 지난 30년간 위안부 피해자를 위해 일한 공적과 별개로 당사자인 피해자 할머니들의 비판을 받는 지경에 이른 것을 되돌아보고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인권활동이 훼손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할머니들의 진의를 왜곡하거나 친일 프레임에 기대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스로 도덕성과 투명성을 지키는 노력과 결단을 보여줘야 한다. 시민운동 활동가가 아니고 국회의원인 만큼 무거운 공적 책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 대표는 “더불어민주당도 진영 논리로 감싸기만 해선 안된다. 진상규명과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면서 친일 프레임은 더 이상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