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산 자동차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2020년 5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쌍용자동차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4월 20일부터 2020년 5월 20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753,6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4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6,899,791개와 비교하면 24.5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이원희, 하언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9,410 미디어지수 2,868,579 소통지수 864,385 커뮤니티지수 1,437,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79,910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151,700와 비교하면 19.36% 하락했다. ​

2위, 기아자동차 ( 대표 최준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960,271 미디어지수 962,690 소통지수 591,398 커뮤니티지수 848,7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3,10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590,424와 비교하면 39.84% 하락했다. ​

3위, 쌍용자동차 ( 대표 예병태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443 미디어지수 465,922 소통지수 188,316 커뮤니티지수 274,3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34,016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30,595와 비교하면 22.92% 하락했다. ​

4위, 르노삼성자동차 ( 대표 도미닉시뇨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904 미디어지수 221,297 소통지수 221,297 커뮤니티지수 74,83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65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48,687와 비교하면 43.58% 상승했다. ​

5위, 한국지엠 ( 대표 카허카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28 미디어지수 130,753 소통지수 9,157 커뮤니티지수 12,6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978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8,386와 비교하면 124.50%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이원희, 하언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16,899,791개와 비교하면 24.5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3.82% 하락, 5.92% 하락, 74.25% 하락, 50.6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5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이원희, 하언태 ) 브랜드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었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7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고,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4월 20일부터 2020년 5월 2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