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정의연 회계 들여다보고 있어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윤미향 당선인 논란에 대해 “사실 관계 확인이 먼저”라면서 신중한 입장을 재차 밝혔다.

윤 당선인에 대해 입장 정리를 해야 한다는 당내 여론도 있지만 지도부는 일단 정부기관 등에서 정의기억연대 회계를 들여다보고 있으니 그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윤 당선인은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 사전인지와 한일 위안부 피해 성금 유용 의혹 등을 받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윤 당선인은 국민이 선출하신 분”이라면서 민주당이 입장을 취하는데 신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결국 윤 당선인의 의혹에 대한 실체적 진실이 규명되면 그때가서 민주당의 입장이 정해진다는 이야기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 현재 많은 언론에서 의혹 보도를 하고 있다”며 “전날(20일) 자당 대변인이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고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혔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지금 정의기억연대와 관련된 감독기관들이 많이 있다. 국가인권위원회,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외교부, 국세청 등 해당 기관들이 각각의 어떤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정의연의 회계와 관련해서 다 들여다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해당 기관들의 정의연의 사업이 제대로 진행됐는지에 대한 부분들도 전부 들여다보고 있다”며 “그 결과가 나온 뒤에 어떤 입장을 정해도 늦지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반면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에 윤미향을 옹호해주는 사람은 많은데 정작 위안부 할머니를 옹호해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나”면서 민주당을 비판했다.

하 의원은 “윤 당선자가 위안부 할머니들 삶과 의견을 등한시하고 위안부 운동을 사리사욕 도구로 활용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민주당 의원들 중에는 윤 당선인을 옹호하는 이는 많지만 정작 위안부 할머니 옹호해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면서 민주당의 이중적 태도를 질책했다.

하태경 의원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검사내전' 저자인 김웅 전 부장검사 영입 행사에서 환영 인사말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하 의원은 “이번 사태를 폭로한 이용수 할머니는 윤 당선자 측으로부터 ‘기억에 문제가 있다’, ‘목돈에 욕심이다’는 험한 말까지 들었다”면서 “하지만 이런 모략이 나와도 민주당에선 이분을 방어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고 힐난했다.

이어 “오히려 윤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 회계부정 비판한 사람들을 친일파로 매도해 2차 가해까지 자행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자와 정의연 사태는 우리가 좀 더 일찍 할머니들 의견에 귀 기울였다면 막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고(故) 심미자 할머니 등 13분의 위안부 피해자들이 2004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대한 문제제기를 했지만, 우리 사회는 이를 외면했다”면서 “피해자들의 이야기보다 윤미향의 말에 더 귀 기울였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 시작은 피해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활동가들의 이익 운동으로 변질된 위안부 운동을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 새로 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