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당원 논란이 또 다시 불 붙어

▲ 최지은 신임 외신담당 대변인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총선 영입인재인 최지은 국제대변인이 미래통합당 당적 보유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최 대변인은 미래통합당에 가입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즉, 최 대변인 의사와 상관 없이 당원 가입이 이뤄졌다는 이야기다.

최 대변인은 21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제가 통합당에 가입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0년 2월 당시 한나라당 서울시당에 가입돼 있었다는 것을 총선 후보 등록을 하면서 알게 됐다는 것.

최 대변인은 부산 강서을에 출마를 하기 위해 후보 등록을 했지만 3월 25일 선관위로부터 한나라당 당원으로 가입돼 있다면서 후보 등록을 위해 탈당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듣게 됐다고 전했다.

세계은행 선임 이코노미스트 출신인 최 대변인은 2007년부터 올해 더불어민주당 영입 직전까지 해외에 거주했다. 한나라당 서울시당 가입이 이뤄진 2010년 2월에는 북아프리카 투니지아에 있었다. 즉, 한나라당 당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는 것.

최 대변인은 “상황을 들은 선관위 직원은 부산시 선관위에서 빨리 확인했어야 하는 사항인데 통합당 측에서 확인이 늦어져 다급하게 묻는 것에 대해 사과를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설사 제가 가입을 하지 않았더라도 후보자 등록을 위해서는 당일까지 미래통합당 탈당이 필요하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에 최 대변인은 후보자 등록을 위해 탈당계를 제출했다.

최 대변인은 “당시 본인이 알지도 못하는데 당원으로 등록한 문제, 후보 등록 마감 직전에 이것을 알린 점에 대해 통합당에 항의를 하고 싶었다”고 언급했다.

최 대변인은 당비를 낸 일이 없는 일반 당원으로 등록돼 있었다. 가입 추천인은 최 대변인이 알지 못하는 인물.

최 대변인은 “제가 한국에 있지도 않고, 당원 가입을 인지하지도 못한 상황에서 당원가입이 어떻게 됐는지 추가로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별도로 현재 SNS에 올라온 내용의 출처가 어딘지도 파악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이나 미래통합당 모두 유령 당원 논란이 빈번하게 일어났었다. 공천 과정이 이제는 경선으로 바뀌게 되면서 ‘당원 가입’에 상당한 신경을 쓴 정치인들이 가입된 사람은 모르게 당원 가입하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유령 당원 논란이 일어났다.

실제로 지난 2016년 새누리당 당시 유령 당원 색출을 위해 전수조사까지 마쳤다. 하지만 논란이 가시지 않으면서 유령 당원과 관련해서 기자회견까지 열었다.

유령 당원은 주로 명부를 관리하는 현역 의원이나 당협위원장이 자기들에게 유리한 경선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불법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이나 미래통합당 모두 유령 당원 가입을 방지하는 법안까지 만들어 국회에 제출했지만 법안 처리가 쉽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