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업과 일자리 지키기 위해 245조 원 규모의 자금 투입 전례 없는 대책 대응

▲ 문재인 대통령이 '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산업계 간담회'에 참석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주요 산업과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기업들의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무역협회를 방문 '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산업계 간담회'에 참석 "코로나 19 위기상황에서 기업과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245조 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하는 등 다섯 차례의 비상경제회의 등을 통해 전례 없는 대책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의료계와 모든 국민들이 합심하여 세계가 인정한 방역시스템을 만들었듯이 경제분야에서도 기업, 노동계, 국민들과 합심하여 어떠한 충격에도 흔들리지 않는 경제방역 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를 통해 문 대통령은 통해 주요 산업 대표 기업들과 경제 위기 극복의 지혜와 의지를 모으는 자리로 주력 산업 보호와 일자리 지키기에 대한 강력한 정부의 의지를 천명하고, 일자리 지키기에 기업의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소상공인 대출·채권시장안정펀드, 대출·보증 확대 등 민생·금융안정패키지 140조 원, 기간산업안정기금 40조 원, 1차추경 11조7000억원, 긴급재난지원금 14조 3000억원 등 경제중대본에서 운용방안을 발표한 40조 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어려운 상황에 처한 기업에 신속히 지원하기 위해 빠른 속도로 준비해 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원대상도 시행령에서 규정된 항공업과 해운업만이 아니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하여 확대할 것"이라며 "고용유지와 이익공유 장치를 통해 지원에 따른 혜택을 기업 뿐 아니라 노동자와 국민들이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기간산업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들에 대해서도 지난 5차례의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발표된 140조 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를 통해 차질 없이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상황변화에 따라 추가로 필요한 조치가 있다면 언제라도 신속히 준비하여 대응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코로나 19 위기극복을 위한 산업계의 대응현황과 위기극복을 위한 정부의 정책관련 건의사항, 코로나 19 이후를 대비하기 위한 정책제언 등을 자유롭게 논의했다.

정부는 그동안 위기 극복 직접지원으로 245조 원을 지원 결정한 바 있어 피해업종 계층 지원 및 경제 활력 제고에 67조, 고용 안정을 위한 금융 지원에 180조 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1단계 대응으로 피해업종 지원, 2단계 대응으로 소상공인 대출 지원 등 종합 대책, 3단계로 1차 추경 등 초기 1단계부터 3단계까지 32조 원의 지원을 결정한 바 있다.

아울러 민생안정을 결정한 3차 비상경제회의(3/30), 수출 벤처 지원을 결정한 4차 비상경제회의(4/8), 고용 안정을 결정한 5차 비상경제회의(4/22) 등 추가대책으로 35조 원을 결정해 피해업종 계층 지원 및 경제 활력 제고에 67조를 지원 결정한 바 있다.

비상경제회의를 통해서 민생 금융안정 패키지로 139조 4천억 원, 기간산업 안정화 지원으로 40조 원을 결정하는 등 고용 안정을 위한 금융 지원에 180조 원을 지원 결정한 바 있습니다. 이 금액을 모두 합하여 245조 원 규모가 된다.

또 기간산업 안정기금 운용방안을 오늘 비상경제 중대본에서 발표하는 등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