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네이처셀 3위 롯데칠성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0년 4월 24일부터 2020년 5월 24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932,797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996,034개와 비교하면서 10.2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0년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네이처셀, 롯데칠성, 풍국주정, 무학, 창해에탄올, 진로발효, 보해양조, 국순당, MH에탄올, 흥국에프엔비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19,555 미디어지수 584,652 소통지수 525,117 커뮤니티지수 316,144 시장지수 6,391,492 사회공헌지수 27,46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64,42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973,308와 비교하면 2.33% 하락했다. ​

2위, 네이처셀 ( 대표 라정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0,579 미디어지수 199,434 소통지수 378,893 커뮤니티지수 177,027 시장지수 1,542,124 사회공헌지수 13,0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1,113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892,915 와 비교하면 2.21% 상승했다. ​

3위, 롯데칠성 ( 대표 이영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997 미디어지수 374,748 소통지수 581,322 커뮤니티지수 402,425 시장지수 2,197,616 사회공헌지수 19,8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5,94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649,480와 비교하면 31.92% 하락했다.

​​4위, 풍국주정 ( 대표 이한용, 김규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5,550 미디어지수 113,065 소통지수 466,673 커뮤니티지수 157,893 시장지수 707,168 사회공헌지수 18,2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8,641 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55,122와 비교하면 33.11% 상승했다.

​5위, 무학 ( 대표 이수능, 최재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807 미디어지수 256,491 소통지수 190,142 커뮤니티지수 292,179 시장지수 467,881 사회공헌지수 25,52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7,028 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66,614와 비교하면 40.5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하였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테라, 참이슬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0년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996,034개와 비교하면서 10.2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55% 상승, 브랜드이슈 22.72% 하락, 브랜드소통 43.78% 하락, 브랜드확산 43.79% 하락, 브랜드시장 4.69% 상승, 브랜드공헌 33.0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4월 24일부터 2020년 5월 24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