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의제 없다지만 3차 추경 논의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14일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첫 회동을 갖고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8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오찬을 갖는다. 특별한 의제가 없다지만 3차 추경안 협조를 구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문 대통령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응 오는 28일 청와대로 초청했다. 여야 원내대표를 초청한 것은 1년 6개월 만의 일이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이번 대화는 대통령께서 초청하고 양당 원내대표께서 흔쾌히 응해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배석자 없이 국정 전반에 대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게 될 것이라고 강 수석은 밝혔다. 다만 코로나19 위기대응을 위한 협조 요청이 우선시 될 것으로 예측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정부가 시급히 요청할 법안이 많다면서 3차 추경안이 가장 시급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3차 추경은 일자리 창출과 자영업자 보호 등에 한국형 뉴딜 예산도 포함되는 만큼, 규모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하는 조직개편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30일 21대 국회가 시작되는 만큼 28일 여야 원내대표를 만나 협조를 구하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는 21대 국회의 의석 변화를 감안해 여야 협치를 제도화하는 방안을 협의하는 것도 포함이 돼 있다.

현재 원구성 협상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원구성 협상 전에 여야 원내대표를 만나 여야 협치를 당부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문 대통령은 다음달 초 국회 개원 연설도 준비 중에 있다. 그만큼 거대 여당의 탄생으로 인한 여야 협치 방안을 문 대통령은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날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여야 협치에 대한 제도적 장치로 어떤 내용이 들어갈 것인지 여부에 대해 세간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무엇보다 주 원내대표가 과거 야당 원내대표와는 다르게 여야 협치를 강조하면서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여야의 협치 논의가 어떤 식으로 이뤄질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