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위안부 피해 규명 TF' 발족, 전방위 공세 예고
민주당, "사실관계 파악 먼저…이용수 의혹은 정의연이 해소해야"

▲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임명장 수여식 및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위안부 피해 할머니 후원금을 불투명하게 회계 처리한 의혹을 사고 있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출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의 거취를 놓고 여야가 평행선을 달렸다. 미래통합당이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를 발족해 윤 당선인을 포함한 여당에 대한 전방위적인 공세를 예고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사실관계 파악이 먼저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통합당은 25일 국회 본청에서 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 임명식을 개최했다. TF위원장은 곽상도 의원이 맡는다. 이어 진행된 1차 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의기억연대 의혹에 대해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정치권에서 손 놓고 있는 건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통합당은 철저히 피해자 입장에서 피해자 중심으로 모든 의혹을 낱낱이 들여다보고 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혹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국정조사 추진까지 폭넓게 검토하는 등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종배 정책위원장은 "정의연, 윤미향 당선인 회계부정은 파고 팔수록 계속 나오는데 내로남불, 면피성, 말바꾸식 변명으로 일관되면서 친문 핵심인사들의 행태가 생각났다"며 "겉으로는 공정하면서 속으로는 불공정한 조국 전 장관 사태 등과 같은 문제가 아닌가"라고 여권 전체로 비판의 화살을 날렸다.

이어 "시민단체 기부금이 잘못 쓰이는 일 없도록 제도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이 조직적으로 축소, 은폐하려고 한다. 여당의 방해로 사건의 진상이 제대로 안 밝혀지면 국정조사까지 해서 끝까지 진실 규명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이날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윤 당선인을 겨냥해 "사리사욕을 채워서 마음대로 국회의원 비례대표로 나갔다"고 비판했다.

이어 "왜 (정의연의 전신인) 정신대대책협의회가 정신대 문제만 하지 무슨 권리로 위안부 피해자를 이용했느냐"며 "1992년부터 (정대협이) 모금하는 걸 봤다. 왜 모금하는지 몰랐다. 저들이 일본의 사죄 배상을 막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검찰,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등 관계기관에 의한 사실관계 파악이 먼저라며 윤 당선인의 거취에 관해 직접 언급하기를 꺼렸다. 이날 강훈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30년간 위안부 운동을 함께 해온 이용수 할머니께서, 기자회견까지 하시며 문제를 제기한 것 자체만으로도 안타까움과 송구스러움을 금할 수 없다"며 "윤미향 당선인에 대해서는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고 향후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용수 할머니께서 제기하신 문제에 대해서는 정의기억연대가 적극적으로 해소해가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